1부 학교 생활 규정, 왜 중요한가?
학교 생활 규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학교 생활 규정, 무엇이 문제인가?
2부 학교 생활 규정 토론 자료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를 강제할 수 있는가?
현행 복장 규정을 유지해야 하는가?
학교에서 학생의 휴대 전화 소지 및 사용 제한, 어디까지가 적절한가?
학생 화장, 어디까지가 적절한가?
학교에서의 욕 사용, 어떻게 할 것인가?
3부 선도 규정과 선도위원회
선도위원회 운영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운영 방안
4부 부록
학교 생활 규정 토론 수업 사례
학교 생활 규정 주요 조항 해설 자료(예시
학교 생활 규정 교육자료 | 학교 생활 규정에 대한 학생들의 의문과 그에 대한 답변
이 책의 저자들은 최근 교육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민주 시민 교육의 일환’에서도 토론 수업을 통한 학생 권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학생 권리 교육이란 학생으로서, 수험생으로서, 승객으로서, 국민으로서 어떤 권리가 있는지, 타인의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 학생 스스로 져야 하는 의무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것, 부당한 권리 침해에 저항하고 정당한 의무를 기꺼이 이행하려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 부당한 규범을 없애거나 필요한 규범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생 권리 교육에 필요한 토론 자료와 실제 수업 사례를 제시한다. 1부에서는 학교 생활 규정의 중요성과 학교 생활 규정이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고, 2부에서는 위 상황에서 언급된 수업 불참, 복장 문제, 휴대 전화, 화장, 욕설 등 5개 주제와 관련한 학교 생활 규정 및 관련 법령, 교사, 학생, 학부모 의식 조사를 위한 설문지, 토론자료 등을 제시하고, 3부에서는 선도위원회 운영의 문제점 및 바람직한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부록에서는 학교 생활 규정 토론 수업 자례 등을 제시한다.
이 책은 학생 권리 교육에 대한 제안을 넘어, 먼저 고민하고 다양한 수업을 경험한 교사들의 실천을 토대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눈 감고 싶은 마음,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뒤로 하고 그래도 교실에서 희망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에게 보내는 연대의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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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우리는 ‘권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으로서, 수험생으로서, 소비자로서, 승객으로서, 국민으로서 어떤 권리가 있는지, 타인의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 내가 져야 하는 의무는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것, 부당한 권리 침해에 저항하고 정당한 의무를 기꺼이 이행하려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 부당한 규범을 없애거나 필요한 규범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 권리 교육이다. 권리 교육은 무엇을 가지고 해야 할까? 학교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