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알기 쉽게 풀이한 고사성어』
고사성어는 천년의 옛이야기이며
탐독할수록 삶의 지혜가 넘친다
고사성어(故事成語는 한자(漢字가 곧 표의문자(表意文字라는 것을 가장 빛낸 역사적인 대표작이며 거의 2천 년에 걸쳐 다양한 사건을 함축한 것으로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에 도움이 되는 지극히 교육적이고 윤리적인 내용이다.
고사성어는 고전입문(古典入門의 도서로서 지혜(智慧와 도덕(道德이 담겨져 있고, 선악(善惡과 시비(是非가 제시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임금의 정치(政治, 신하(臣下의 충성, 장수(將帥의 전략, 인간의 신의(信義와 절개(節槪 등이 끊임없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고사성어는 한자로 되어 있어 접근과 터득이 용이하지 않으며, 중·고등학생이나 한자를 배우지 못한 세대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했다.
그래서 이 책은 한자풀이와 용어풀이를 적용하여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한자는 우주 만물의 형상을 본떠서 만든 부수(部首가 조합된 표의문자로 창제되었다. 그러므로 고사성어를 이루는 한자 하나하나를 조합된 부수를 근거로 본래의 뜻을 풀이하여 전체 의미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고, 그 다음 고사(故事에 대한 유래는 핵심 줄거리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재구성하여 짧은 시간에 요점이 파악(把握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으며, 성어(成語의 전체 의미는 직역(直譯과 의역(意譯으로 구분하여 응용과 적용의 확장성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이 책은 고사성어 이해를 위한 5가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고사성어를 이루는 한자 하나하나를 자연과 우주 만물(萬物의 형상을 본떠서 만든 부수(部首의 근원설명을 적용하여 가급적 원래 의미에 맞도록 본뜻을 풀이했다.
둘째, 고사성어의 유래(由來는 쉽게 독해(讀解나 파악이 가능토록 핵심(核心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要約 또는 보완(補完하고 원본(原本에 맞는 인명(人名·지명(地名·관직(官職 및 벼슬명 등을 한자로 명기(明記하고 각각 풀이했다.
셋째, 고사성어의 유래에 대한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