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제1장 조그만 도시…13
제2장 시장(市長…18
제3장 가난한 이들의 행복…23
제4장 아버지와 아들…29
제5장 흥정…34
제6장 권태…42
제7장 친화력…52
제8장 작은 사건…63
제9장 전원의 하룻밤…72
제10장 큰 마음 작은 재산…82
제11장 어느 날 밤…87
제12장 여행…92
제13장 레이스로 짠 양말…100
제14장 영국 가위…106
제15장 닭 울음소리…110
제16장 그 다음 날…115
제17장 수석 부시장…120
제18장 국왕의 베리에르 행차…125
제19장 생각은 괴로움의 씨앗…140
제20장 익명 편지…152
제21장 주인과의 대화…157
제22장 1830년대 행동양식…174
제23장 관리의 비애…188
제24장 수도…204
제25장 신학교…212
제26장 세상 또는 부자들이 모르는 것…221
제27장 인생의 첫 경험…233
제28장 성체 행렬…238
제29장 첫 승진…246
제30장 야심가…263
제2권
제1장 전원의 즐거움…285
제2장 사교계 첫 등장…297
제3장 첫걸음…306
제4장 라몰 저택…310
제5장 감성과 경건의 귀부인…325
제6장 말씨…328
제7장 통풍 발작…336
제8장 값진 훈장은 어느 것인가?…345
제9장 무도회…357
제10장 왕비 마르그리트…369
제11장 아가씨의 위세…379
제12장 당통인가?…384
제13장 음모…391
제14장 젊은 처녀의 생각…403
제15장 음모인가?…410
제16장 새벽 1시…416
제17장 고검…425
제18장 고통스런 시간…431
제19장 희가극…438
제20장 일본 꽃병…450
제21장 밀서…457
제22장 토론…463
제23장 성직자, 산림, 자유…474
제24장 스트라스부르…485
제25장 정절의 의무…493
제26장 도덕적인 사랑…503
제27장 교회 최고의 지위…508
제28장 마농 레스코…512
제29장 권태…517
제30장 오페라 극장
프랑스혁명 이후 왕정복고기 암흑상 묘사
하류층 출신이지만 재능이 뛰어나고 야심에 불타는 쥘리앵이라는 한 청년의 성공과 좌절의 이야기를 통해 프랑스혁명 이후 왕정복고시대의 암흑상을 묘사하고 있다. 스탕달의 대표작으로, 사실주의문학의 선구작이자 심리소설의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1830년 연대기’라는 부제가 암시하듯이 사회소설·정치소설로서의 면모도 돋보이는 작품이다.
사실주의소설로서 시대를 생생하고 자세하게 그리고 있지만, 발자크풍의 사회조감도와는 달리 명석하고 냉철한 시선으로 위선을 무기로 출세와 영달을 위해 사회와 과감히 맞서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끊임없이 자신의 양심과 감수성에 굴복하게 되는 주인공 쥘리앵의 눈을 통해 모든 것이 표현되어 있다. 현실에 부딪쳐 흔들리고 있는 주인공의 내면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신속하게 글로 옮기는 것이 스탕달 창작기법의 가장 큰 장점이며, 이것이 바로 심리적 사실주의의 핵심이다.
작가의 심리소설 기법은 자연이나 사물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관찰과 심리적 상상, 내적 독백의 다양함, 감정의 가장 미묘한 차이 분석에서는 단연 뛰어남을 보인다. 이러한 「적과 흑」의 심리적 사실주의 면모는 프랑스혁명 이후 사회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행위의 은밀한 동기와 사람들의 내면적 영혼의 특성에 대해 말해 주는 심리학과 역사철학의 귀중한 연구자료이기도 하다.
이 소설의 제목인 적(赤은 제정시대의 영광을, 흑(黑은 왕정복고시대 암울을 상징하고 있다.
프랑스 근대소설의 창시자! 스탕달
스탕달(Stendhal, 1783∼1842은 발자크와 함께 프랑스 근대소설의 창시자로 불린다. 본명은 마리 앙리 벨(Marie Henri Beyle. 그는 소설 외에 문예평론·여행기·평전을 남겼다. 문필활동 말고는 나폴레옹시기에 군인·군무원을, 7월혁명 이후에 외교관을 지낸다.
그는 나폴레옹 원정군을 따라 알프스를 넘지만, 1814년 나폴레옹 몰락과 함께 이탈리아로 옮겨가 본격적인 문필생활을 시작한다. 1819년 메칠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