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오프라인 학교에서 온라인 교실로
01. 온라인 학교와 교실 만들기
02. 온라인 교실, 환경 구성
03. 온라인 수업을 위한 도구
04. 온라인 입학과 개학
05. 학습자와 소통
06. 온라인 학부모 총회
2장 온라인 수업의 기본
07. 수업을 신나는 여는 아이스브레이킹
08. 온라인 수업을 위한 미디어 역량
09. 미디어 교육으로 온라인 수업 능력 기르기
10. 온라인 수업의 기본, 콘텐츠와 저작권
11.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위한 영상 제작
12.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영상 만들기
13. 더빙을 활용한 대화형 영상 만들기
14. 온라인 모둠 수업
15. 수업 자료를 온라인 포트폴리오로 남기기
3장 과목별 블렌디드 러닝 노하우
(언어영역
16. 듣기, 읽기 수업의 노하우
17.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말하기 수업
18. 표현 중심 쓰기 수업
19. 퀴즈로 문법 수업을 흥미롭게 만들기
20. 자기 주도적으로 만드는 어휘 학습 방법
21. 게임으로 비판적 읽기 수업하기
(수리영역
22. 수리수리 수학을 재미있게
(탐구영역
23. 실험이 필요한 과학 수업
24. 공유지도를 활용한 커뮤니티 매핑 수업
25. 학습자의 반응을 끌어내는 참여형 수업
26. 주제 공감 수업 노하우
27. 실제 같은 시뮬레이션 수업하기
28. 협업을 부르는 모자이크 수업
29. 게임화로 수업의 재미 채우기
(예체능영역
30. 음악 프로그램과 피드백
31. 홈트레이닝 체육
4장 평가 사례
32. 평가 전 결과물 제출을 위한 프로그램 교육
33. 수업 속 형성 평가
34. 실시간 구술평가 방법
부록 : 언택트 수업을 돌아본 교사들의 토크토크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과목별 수업 사례집
미래 학교는 학생들이 안목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이어야 하며 교사들은 이러한 상황에 맞게 온라인 수업과 교실 수업을 효율적으로 함께 구성하는 ‘수업 전문가’가 되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지털 수업 도구 가운데 교과별 특성에 맞는 것을 선별하여 수업의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기존 교실 수업에서는 교사 입장에서 하루 몇 시간, 몇 반에서 어떤 수업을 진행할 것인가를 생각했다면, 온라인 수업에서는 환경에 맞추어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입장을 먼저 고민하고 다양한 수업 방식을 설계해야만 한다.
다양한 도구 사용법과 관련 영상만으로 온라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한 도구들이 어떤 과목이나 어떤 유형의 학습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국어나 영어 같은 언어영역 과목의 경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며, 사회는 지도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사용되고 수학이나 과학은 문제 풀이와 공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판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실제 수업에 활용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줌이나 구글 클래스 등 온라인 수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함께 과목별로 특성화된 최신 온라인 도구 활용에 대한 팁과 학습 방법을 제시하여 오프라인 교실에서도 적용 가능한 미래 학교의 블렌디드 러닝 수업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언어, 수리 탐구에서 예체능까지
과목별로 살펴보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 노하우
언어영역
듣기, 읽기 수업의 경우 학습자 스스로 수업 내용을 확인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티처메이드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아이캔노트와 아이캔스크린를 활용하여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 번에 알아듣기 힘든 대화나 담화를 반복하여 청취할 수 있어 학습 속도의 차이에 따른 학력 격차를 해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기는 학습자가 실제로 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