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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사와 연구자가 함께 만드는 역사수업 : 부산 만덕고등학교 역사수업 실천 사례
저자 역사교육연구소만덕고수업연구분과외공저
출판사 휴머니스트출판그룹
출판일 2021-10-18
정가 18,000원
ISBN 9791160807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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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프롤로그: 잘 가르치는 역사교사이고 싶다 | 가르치는 것의 반은 배우는 것이다

1부 함께한다는 것

1장 모두 다 행복한 학교라구요?
1 다행복학교, 부산 만덕고등학교 | 2 수업 혁신을 시작하다 | 3 네 역사교사의 첫 만남 | 4 각자의 도전과 성장

2장 한 해의 역사수업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 2월 교과협의회, 1년의 시작 | 2 수능 필수과목인 한국사, 어떻게 가르칠까? | 3 한국사 수능에 대한 오해와 이해 | 4 학생에게 맞춘 역사과 교육과정 편성하기 | 5 입시? ‘교-수-평-기’ 일체화로 수시전형에 집중

3장 함께하는 수업 준비, 학습지 제작
1 학습지로 하는 수업 | 2 함께 학습지 만들기 | 3 만덕고 학습지의 특징―수업계획서로서의 학습지

4장 수업 속으로: 한두 번의 시도로 교사도 학생도 바뀌지 않는다
1 어떻게 시작할까? | 2 “일단 보자” | 3 2년간 이어진 수업 나눔과 협의회

2부 따로 또 같이

5장 같은 학습지, 다른 수업
1 함께 수업을 설계한다고 교실 수업이 같아질까? | 2 수업의 개성 1―내러티브 구조와 모둠활동 운영 | 3 수업의 개성 2―설명의 맥락

6장 교과서를 덮어두고, 같은 주제로 각자 수업하기
1 3인 3색, 각자의 수업 빛깔 | 2 수업 디자인에 가장 영향을 미친 역사 인식과 학습관 | 3 자기 빛깔이 더 선명한 실제 수업, 서로 배울 점 찾기 | 4 수업협의회에서 서로에게 무엇을 어떻게 배울까?

7장 교사의 지속적인 자기 발전은 어떻게 가능할까?
1 단기적이고 한시적인 이벤트로 교사를 성장시킬 수 없다 | 2 교사들이 바라는 전문성 준비협의회 | 3 진단에서 안정화까지 1―A교사의 좌충우돌 모둠수업 적응기 | 4 진단에서 안정화까지 2―자기 수업 객관화에 도전한 B교사 | 5 진단에서 안정화까지 3―즐거운 역사수업을 꿈꾼 C교사 | 6 3단계 수업협의회를 통해 경험한 것들

3부 교학상장

8장 학생들은 무슨 생각을 하
1. 교사와 연구자가 역사수업을 함께 고민하다
―학교 현장에서 처음 이루어진 장기간에 걸친 교사와 연구자의 협업

부산의 다행복학교(혁신학교인 만덕고등학교는 2015년부터 수업 혁신에 주력해 전 과목 교사들이 참관하는 수업공개를 시작한 이래 수업공개와 협의회를 정례화하여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수업 혁신의 방향과 과정을 고민, 실천, 성찰해왔다. 그중에서도 역사과 협의회는 특별했다. 만덕고 역사과 교사들은 역사교사로서 전문성 향상을 위한 더욱 깊이 있는 수업연구와 성찰을 목말라 했다. 때마침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실의 변화를 연구하던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양정현 교수의 제안으로 만덕고 역사 교과협의회가 만들어졌다.
한 학교에서 한 교과 교사 전원이 지속적으로 협의회를 해온 사례는 많지 않다. 더욱 특별한 것은 단순한 장학지도나 컨설팅과 달리 역사교육 연구자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과 함께 긴 호흡으로 밀도 있게 역사과에 적합한 새로운 수업을 만들어간,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이 만난 최초의 실질적인 협업이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만덕고 역사교사 네 명과 연구자가 함께한 2년간의 수업 연구와 실천의 기록을 오롯이 담고 있다.
이 책은 교사의 전문성은 교사 스스로 가르치면서 배우고 성찰하고 실행하기를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서 확보되는 것임을 강조한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시도 교육청에서 장학지도나 학교 컨설팅 등을 운영하고, 각 학교에 수업 나눔을 비롯한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도록 했지만, 정작 교사 대다수는 학교 현실에 부딪혀 수업에 대한 고민을 혼자 끌어안기 일쑤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연구자의 협업 과정은 단기적이고 한시적인 이벤트가 아니라 일상적이고 꾸준한 실천과 성찰을 통해서만 교사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교육관청의 하향식 접근방식인 장학제도나 대증요법 같은 컨설팅 제도 대신 교과교육 전문가와 현장 교사들의 장기적인 협업으로 교사들의 전문성을 길러갈 것을 제안한다.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지 제작에서부터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