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새로운 여성상과 가족문화 그려보기..5
1장 분노하는 사회, 절망하는 사람들
1. 가부장제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15
2. 여자라서 행복해요? ..20
3. 포털에서 외면당한 ‘며느라기’를 62만 팔로워가 지켜본 까닭 ..25
4. 독감에 걸려도 일하는 엄마 ..30
5. 성공한 여성의 유일한 약점 ..36
6.명절 후 이혼율이 증가하는 이유..42
2장 가부장제가 대체 뭐길래?
1. 동양과 서양 가부장제의 뿌리 ..51
2. 동양 가부장제를 알기 위한 전초전 : 우리는 대체 누구? ..57
3.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었던 고대 여성들의 삶 ..63
[+더읽기1]-왕과 왕후의 생활 엿보기
[+더읽기2]-신이 된 부호
4. 경국지색은 정말로 나라를 멸망시킬 수 있을까? ..81
[+더읽기]-부계사회로의 전이
5. 동아시아 가부장 역사의 시작 : 주나라 이야기 ..89
6. ‘여자가 모든 화의 근원’이라는 여화론(女禍論의 유래 ..96
[+더읽기]-오늘날까지 내려오는 상나라 이야기
7. 동양 가부장제의 탄생 : 주나라의 종법 제도 ..102
8. 미인은 어떻게 나라를 망하게 하는가? ..107
9. 모순된 서열문화의 출발지 ..114
10. 주나라의 종법사상을 오늘날에 전해 준 남자 ..120
3장 남녀 자이보다 인간 존중이 먼저였던 우리 문화
1. 동양의 신들 이야기 ..133
2. 여신의 나라 신라 ..139
[+더읽기]-식민사관과 정쟁에 이용당한 ‘신라’
3. 삼국에 시조모 신화만 있는 이유 ..149
[+더읽기]-새를 유달리 좋아했던 바람의 나라, 신라
4. 한민족의 고유성을 중시했던 신라인들은 아들과 딸을 어떻게 생각했을까?..158
[+더읽기]-신라의 모계 혈통 : 진골정통과 대원신통
5. 신라인들의 성과 가족문화..166
6. 선덕여왕이 남편들에게 원한 것..175
7.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간 삼국의 여걸들..188
8. 차이를 ‘융합’으로 승화시켰던 삼한
문제의 시작을 알고,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그래서 문제의 근원과 마주해보기로 했다. 해당 문화가 처음 추구하려던 의도와 그것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면 앞으로 변해갈 방향도 자연스레 보이리라 생각했다. 우선, 고대부터 근대까지 여성문화와 가족문화에 대한 사료를 파고들었다. 그 과정에서 의외의 사실도 알게 되었다. 초기에는 성씨가 모계로 전해졌다는 것, 또 우리 고유의 장가가기 문화가 중국의 시집살이 문화로 바뀌게 된 연유 등이다.
책은 크게 세 영역으로 나뉜다.
첫째, 역사 속에서 여성 및 가족문화의 기원을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고대부터 근대까지 여성의 삶과 가족 내 여성의 위치를 보며 여성 인식의 변천사를 이해하는 것이다.
셋째, ‘우리답고’ 미래지향적인 여성 인식과 가족문화의 확립을 위해 한국문화의 원형과 핵심을 살펴보는 것이다.
양성 조화적 관점은 서양의 페미니즘을 넘어 K-여성학으로 나아갈 잠재력
지금의 여성 문제와 가족문화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을 던진다.
“서양의 페미니즘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유효할까요? 지금의 우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서양 페미니즘과는 다른 우리 전통문화의 역사적 배경과 여성 인식의 원형을 알아야 합니다. 역사와 배경이 다르면 문제 해결 방법도 달라져야 하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도 알지 못한 채 서구식 해결책만 공부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여성문화의 원형과 변천사를 한 번에 꿰뚫어주는 책이 없어 이렇게 직접 저술하게 되었습니다.” _저자의 인터뷰
대학원 시절, BK21 사업으로 중국과의 동북공정 ‘역사전쟁’에 참여한 바 있는 저자는 당시의 소회를 이렇게 적었다.
“그때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식민사관으로 우리의 역사, 철학, 문화가 철저하게 왜곡되거나 삭제된 것에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거기에 서양의 역사 경험에 맞춰진 서양철학과 페미니즘까지 더해져, 마침내 우리 전통문화는 고리타분하고 남녀 차별적이어서 타파해야 할 그 무엇으로 인식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