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서문
감사의 글
Prologue ‘선교의 현장성’과 ‘로마서 17장’의 비전을 가진 교회
3부 최선으로 세상을 사는 복음적 삶의 원리
15장 변화된 삶과 교회생활의 원리
16장 은사를 계발하고 교회를 섬기는 원리
17장 변화된 사회생활의 네 가지 원리
18장 그리스도인의 정치 참여의 원리
19장 그리스도인의 개인 생활의 원리
20장 성도 사이의 행복한 관계의 원리
21장 신앙의 걸림돌과 디딤돌의 원리
4부 종말을 살아가는 선교적 삶의 원리
22장 내 가족과 민족이 구원받는 길
23장 선택의 주도권자와 남은 자 사상
24장 이스라엘이 구원에서 비껴간 이유
25장 선택받고 실패한 이스라엘의 회복
26장 이스라엘 회복 운동과 주님의 재림
27장 예수를 본받는 삶의 세 가지 모습
28장 은혜, 직분, 사명을 기억합시다
29장 기록에 남을 동역자가 됩시다
30장 기억해야 할 바울의 마지막 부탁
31장 바울이 말한 ‘나의 복음’의 의미
1부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복음의 비밀
1장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
2장 내버려두시는 하나님의 진노
3장 남을 판단하는 당신은 어쩌려는가?
4장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그 모양이면
5장 하나님의 의의 양면성과 믿음의 정의
6장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네 가지 선물
7장 아담 안의 생명과 예수 안의 생명
2부 승리의 구원을 얻는 복음적 삶의 비밀
8장 죄로부터 승리하는 세 가지 비결
9장 당신은 죄의 종인가, 의의 종인가?
10장 칭의와 성화를 이해하십시오
11장 율법에 매인 사람, 예수에 매인 사람
12장 내면의 갈등을 이기는 세 가지 비결
13장 생명의 성령의 법을 따르는 방법
14장 아들의 형상을 본받는 구원의 여정
3부 최선으로 세상을 사는 복음적 삶의 원리
15장 변화된 삶과 교회생활의 원리
16장 은사를 계발하고 교회를 섬기는 원리
17장 변화된 사회생활의 네 가지 원리
18장 그리스도인의 정치 참여의 원리
19장 그리스도
로마서를 ‘인류를 구원하는 복음의 이해와 삶의 적용’이라는 2가지 구분으로만 보는 전통적 이해의 틀에는 한계가 있었다. 로마서의 저자인 바울이 이방 세계에 복음을 전하려는 사명을 가진 세계 최초의 ‘해외 선교사’였다는 사실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로마서의 집필 목적이 그 일차 수신자였던 이방의 교회, 즉 로마교회에게 우선 복음을 이해시키고 일상생활의 전반에 복음적 삶의 원리를 주지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로마교회가 이해하고 적용한 복음을 다시 다른 나라 다른 민족에게까지 선교하도록 도전하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마서는 복음의 이해, 복음의 적용, 그리고 선교적 사명의 고취라는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보아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제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가량 선교사로서 사역하면서 로마서를 선교적인 관점에서 적용하기 위해 보아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사역한 나라의 특성 때문에 저자가 사역한 곳을 밝힐 순 없지만, 저자는 그 나라의 한 도시에서 한인교회를 목회하며 히말라야산맥에 걸친 아시아 지역의 나라들, 특히 오지의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단기선교 사역과 교단을 초월한 선교사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로마서의 메시지를 새롭게 보기 시작했다. 특별히 저자의 로마서 강해설교를 마지막까지 다 듣고서 단기선교에 나섰던 한 교인이 고산병으로 순교하게 되자, 로마서는 16장으로 끝나지만 이 시대의 교회는 로마서의 복음을 이해하고 선교의 사명을 이어받아 로마서 17장이라는 실천적 선교를 이어가야 한다는 사명을 깨달았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로마서는 16장으로 끝난 책이 아니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날이 가까워지는 말세를 사는 기독교회가 그 결말을 계속 써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28장이 바울이 갇힌 몸이 되어서도 계속 복음을 전하고 가르쳤다는 열린 결론으로 끝난 것처럼, 로마서 16장 역시 복음을 로마교회뿐 아니라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롬 16:26 것이라고 쓴 부분에서 저자는 로마서의 결론이 닫힌 것이 아니라 여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