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 의도
어린이들이 읽어야 하는 책은 분야별로 참으로 많습니다. 동화, 동시, 과학, 역사에 관한 책 등 수없이 많습니다. 동화와 동시를 통해서는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고, 과학책이나 역사책에서는 비판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위인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이들이 위인전을 읽으면서 위인들의 어린 시절을 통해 자신을 비교해 보게 되고, 남다른 지혜와 용기를 배웁니다.
또한 착하고 슬기롭고, 의로운 마음으로 용기있게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지혜를 배우기도 합니다. 위인은 어린이 여러분의 친구입니다. 역사에 길이 남는 위인도 어린이 여러분과 똑같은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말썽을 피워 부모님께 혼나기도 했고, 잘못을 저질러 참회의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각 학년별 모든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들은 적어도 알고 익히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이 책의 특징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은 초등학교 모든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을 모두 뽑아 그들의 성장과정, 성격, 업적 등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각 학년에 한 권씩 모두 6권으로 되어 있어 요즘처럼 할 것 많고 배울 것 많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수십 권의 위인전 전집을 다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은 1학년 8명, 2학년 10명, 3학년 20명, 4학년 50명, 5학년 41명, 6학년 91명의 위인들이 나오는데, 학년별 같은 위인들이 중복되는 경우는 고학년 교과서일수록 더 심도 있게 엮었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은 무엇보다 ‘위인’이라면 보통 사람과는 달리 뭔가 비범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는 선입견을 없애고 그들도 우리 어린이들과 별 다를 바 없는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3. 독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