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제1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1:1-18
제 1 과 말씀이 육신이 되어(1장1-18절 17
본론 1: 표적의 책(1:19-12장
제2부 그리스도의 초기 사역(1:19-4장
제 2 과 세례 요한의 증언 1(1장19-28절 31
제 3 과 세례 요한의 증언 2(1장29-34절 40
제 4 과 첫 번째 제자들(1장35-51절 46
제 5 과 가나 혼인 잔치(2장1-12절 53
제 6 과 성전 정화 사건(2장13-25절 67
제 7 과 예수님과 니고데모(3장1-21절 76
제 8 과 세례 요한의 증언 3(3장22-36절 87
제 9 과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1(4장1-15절 94
제 10과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2(4장16-26절 107
제 11과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3(4장27-42절 114
제 12과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장43-54절 123
제3부 명절을 온전케 하신 그리스도(5-10장
제 13과 38년된 병자의 치유 1(5장1-9절 131
제 14 과 38년된 병자의 치유 2(5장10-18절 142
제 15 과 아들의 권한과 증언(5장19-47절 146
제 16 과 오병이어의 이적(6장1-21절 154
제 17 과 생명의 떡 1(6장22-40절 165
제 18 과 생명의 떡 2(6장41-71절 173
제 19 과 형제들의 불신(7장1-13절 179
제 20 과 초막절의 강화와 논쟁 1(7장14-36절 186
제 21 과 초막절의 강화와 논쟁 2(7장37-52절 193
제 22 과 간음한 여인(8장1-11절 198
제 23 과 세상의 빛(8장12-20절 206
제 24 과 위에서 난 자(8장21-30절 211
제 25 과 진리가 자유롭게 하리라(8장31-59절 216
제 26 과 날 때부터 맹인 된 자 1(9장1-12절 223
제 27 과 날 때부터 맹인 된 자 2(9장13-41절 229
제 28 과 선한 목자 1(10장1-21절 236
제 29 과 선한 목자 2(1
서문
요한복음은 복음서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기록된 제4복음서입니다. 복음서 중에서도 가장 깊이 있는 복음서이며 가장 쉬우면서도 심오한 복음서, 가장 영적이며 우주적인 복음서입니다. 요한복음은 두 가지 사명을 동시에 가집니다.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동시에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합니다. 예수님은 오실 메시야 곧 그리스도이시다라는 메시지는 유대인들을 위한 것이며 동시에 예수님은 하나님이 되신다는 그분의 신성에 관한 메시지는 이방인에게 유익합니다. 어느 하나 소홀히 여길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믿는 자에게도 믿지 않는 자에게도 동시에 유익하다 함을 알게 하십니다.
복음서는 각각의 주된 특징이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유대인의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왕 되심을 선포하며, 마가복음은 고난의 종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보여주며, 누가복음은 사람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들의 신앙을 견인하여 준다면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각함으로 그분을 향한 참된 믿음과 신앙을 가지게 합니다. 왕이시며 동시에 종이시며, 사람이시며 동시에 하나님 되신 주님의 모습을 복음서는 보여줍니다.
이제 이 요한복음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요한복음의 문화적이며 사상적인 특징입니다. 한 마디로 요한복음은 헬라적이며 유대적입니다. 요한복음은 표면적으로 헬라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처음부터 ‘로고스’(말씀라 하며(1:1, 어둠과 빛을 대조하며(1:5, 육과 영을 대조하며(3:6, 위와 아래를 대조합니다(3:31. 예수님을 ‘참 빛’(1:9, ‘참 떡’(6:32, ‘참 포도나무’(15:1라 하심은 요한복음의 1차 대상이 헬라 사회인 것을 알게 합니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철저하게 유대적입니다. 예수님을 소개할 때에 하나님의 어린 양(1:29, 메시야(1:41,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임금(1:49으로 소개합니다. 가나의 혼인잔치는 유대교 정결 예식을 보여줍니다(2:6.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