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책으로 크는 아이들
공부 잘하는 아이
남을 잘 이해하는 아이
교실 밖 세상을 여행하는 아이
하루하루 성장하는 아이
2장 이 좋은 책, 어떻게 읽게 할까요?
시작은 이야기책으로
완독의 기쁨 나누기
독서 시간 만들기
3장 독서의 꽃, 북 토크
북 토크, 왜 해야 하나요?
북 토크, 어떻게 하나요?
북 토크, 글쓰기로 연결하기
북 토크, 제가 먼저 해 봤습니다
4장 고학년, 아직 늦지 않았어요
독서가 힘든 고학년을 위한 일대일 맞춤 솔루션
‘진짜’ 독서는 고학년 때부터 시작
‘진짜’ 생각하기는 고학년 때부터 시작
‘진짜’ 글쓰기는 고학년 때부터 시작
5장 우리 아이를 단단히 세워 줄 책 BEST 5
《불량한 자전거 여행》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헨쇼 선생님께》
《푸른 사자 와니니》
《무기 팔지 마세요!》
6장 우리 아이를 따뜻이 보듬는 책 BEST 5
《우아한 거짓말》
《샬롯의 거미줄》
《검은 후드티 소년》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안녕, 우주》
7장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보여 주는 책 BEST 5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괭이부리말 아이들》
《너도 하늘말나리야》
《로테와 루이제》
《마당을 나온 암탉》
8장 우리 역사와 삶의 지혜를 보여 주는 책 BEST 5
《초정리 편지》
《책과 노니는 집》
《담을 넘은 아이》
《꽃과 나비》
《몽실 언니》
9장 우리 아이를 미지의 세계로 데려다줄 책 BEST 5
《바보 같은 내 심장》
《닐과 순다리》
《마틸다》
《구덩이》
《사자왕 형제의 모험》
고학년, 책 읽게 만드는 방법은 따로 있다!
초등 교사가 직접 실천하고 성공한 교실 속 독서법
아이를 성장시키는 추천 도서 50권 수록,
고등 사고력과 지식 감수성이 높아지는 75가지 북 토크 질문 수록
● 책을 싫어하는 고학년 아이에게는 무엇보다 독서 환경이 중요하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의 이유는 가지각색이며 그 유형도 천차만별이다. 즉 책을 싫어한다면 단순히 노는 게 좋아서가 아닐 수 있다. 우선 아이가 책을 멀리하는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정확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수년간 초등학생과 동고동락하며 독서 지도에 힘쓴 저자는 아이들이 책을 싫어하는 유형을 나누고, 읽게 만드는 방법을 고안했다. 아이들의 상황에 맞게 독서 지도를 한 결과 아이는 천천히 변화된 모습을 보였으며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거듭났다.
저자는 먼저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사춘기 시절의 아이들은 공감대를 형성한 사람에게만 마음을 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공략해야 한다고 말한다. 본문에는 아이의 마음을 읽고 소통하는 법, 독서 환경을 만드는 방법 등이 담겨 있다. 아이가 책에 흥미를 보이면 ‘진짜 독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독서 골든벨’, ‘이미지로 기록하기’, ‘책을 소개하는 시간’, ‘시간 정해 읽기’, ‘분량 정해 읽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완독의 기쁨을 누리게 해야 한다. 한 권을 모두 읽은 아이는 독서에 자신감이 붙어 더 이상 책을 겁내지 않게 되고 스스로 다음 책을 찾아 나설 것이다.
● 초등 고학년은 짧은 글, 긴 글을 넘어 독서 감상문과 주장하는 글을 써야 한다
책을 읽어야 글을 쓸 소재가 떠오르기 때문에 책과 글쓰기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하지만 책을 읽었다고 글을 잘 쓰는 것도 아니다. 글을 쓰는 건 훈련이 필요하다. 먼저 책을 읽고 소재를 찾아야 한다. 아이들의 소재는 보통 ‘말’에서 만들어진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수다’에서 시작된다. 학부모 중 일부는 아이들에게 ‘정해진 소재’를 찾게 하려고 특정 답변을 유도하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