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저녁 9시 뉴스는 왜 단 한 번도 말해 주지 않는가?
3월, 곧 다가올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하기가 두려운 아이들이 있다. 바로 학교에서 왕따와 폭력을 수시로 당하는 아이들이다. 불과 몇 달 전, 여중?생들의 폭행 동영상이 연일 저녁 9시 뉴스의 이슈가 되며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그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보도하는 언론을 찾아볼 수 없었다. 공중파 TV를 포함한 주요 언론들은 그저 학교 폭력과 왕따에 대한 사건 현장만 심각하게 보여줄 뿐, 당면한 현실 앞에 놓인 아이들에게 ‘이럴 때 이렇게 ...
저녁 9시 뉴스는 왜 단 한 번도 말해 주지 않는가?
3월, 곧 다가올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하기가 두려운 아이들이 있다. 바로 학교에서 왕따와 폭력을 수시로 당하는 아이들이다. 불과 몇 달 전, 여중생들의 폭행 동영상이 연일 저녁 9시 뉴스의 이슈가 되며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그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보도하는 언론을 찾아볼 수 없었다. 공중파 TV를 포함한 주요 언론들은 그저 학교 폭력과 왕따에 대한 사건 현장만 심각하게 보여줄 뿐, 당면한 현실 앞에 놓인 아이들에게 ‘이럴 때 이렇게 해 보렴,’이라고 구체적인 지침을 말해 주는 적이 없다.
한때, 우리나라 응급환자들이 신속한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해서 사망률이 높다는 사실만 보도할 뿐,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혀 보도하지 않던 것과 똑같은 상황이다. 최근에서야 심폐소생술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생생한 화면으로 종종 보여주는 것처럼, 왜 폭력과 왕따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아이들에게 다른 친구나 어른들의 도움을 신속히 요청하는 일에 대해 부끄럽게 여기지 않도록 가르치지 않는가 말이다.
이제는 공부보다 인성교육이 중요한 시대라고 말한다. 그러나 인성교육은 그저 좋은 생각을 하고, 선행을 하자고 막연하게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분별력을 기르고, 그 판단에 따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