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대본과 영상을 함께 보며 공부하는 한국어 교재
『인기 드라마로 배우는 한국어 2』는 큰 인기를 끈 한류 드라마 다섯 편의 짧은 에피소드 대본을 활용해 한국어를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한국어 학습 교재다. ‘한국 사회 이슈 들여다보기’라는 부제를 붙인 2권에는 <사이코지만 괜찮아>, <이태원 클라쓰>, <나의 아저씨>, , <미생> 등 한국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드라마들을 수록해, 한국과 한국어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한국 사회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책에 실은 대본과 상응하는 영상을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게 링크와 타임스탬프, QR코드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해당 드라마 에피소드를 동영상으로 보고 들으면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특징은 한국어 구사 수준이 낮은 독자라도 쉽게 학습이 가능하도록 책에 있는 내용 전체의 영어 번역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책의 오른쪽 페이지에는 드라마 대본이, 왼쪽 페이지에는 그 대본의 영어 번역이 있어, 한국어 초보자라 하더라도 편안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책은 이런 점들로 인해 자가 학습에 최적화돼 있으며 학습자들이 편하게 휴대할 수 있도록 어학교재로는 비교적 작은 판형(150 x 200 mm으로 제작했다.
아울러 주관식 서술을 요하는 다양한 연습문제는 물론이고, 언어 학습에서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검증된 딕테이션 연습란도 제공함으로써 자가 학습자는 물론, 학교나 학원 등에서 교재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2권부터는 문법 학습을 더욱 강화하여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한국의 음식 문화, 패션 문화, 놀이 문화, 한국인들의 가치관 등을 드라마 속 인물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한국 문화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 한국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서울셀렉션은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