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재원 마련
같은 돈으로 욕조? 아니면 작품 구입?
안양시청
계산
교통 기반
나의 아이디어
2. 최상의 목표는 인상파 미술관
쉽게 볼 수 있는 일반적 박물관
가장 인기 있는 전시
오르세미술관
비용은 어느 정도?
오르세미술관 수준으로 인상파 미술을 수집하여 전시한다는 것은?
3. 일본 인상파 미술관
일본과 인상파
인상파를 보여주는 일본 미술관
폴라미술관
오하라미술관
역시나 만만치 않은 내용
미술품 기증 제도
4. 소수 정예로 승부하는 미술관
고흐와 이중섭
고흐의 <해바라기>
한 작가의 대표작을 주인공으로
지추미술관
5. 이집트는 가능할까
다음 주제는 이집트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이집트 전시실
아부심벨과 덴두르 신전
약탈 문화재 범위
6. 전시에 필요한 이집트 유물 규모
투탕카멘
방문했던 이집트 전시
일본의 이집트 전시관
미호미술관
7. 이집트 유물 수집 시 유의 사항
토리노 이집트박물관
유물 수집 방법
영국에서 유출되는 이집트 유물
루브르아부다비
8. 유명 박물관 분점
지금까지 진행 정리와 다음 계획
구겐하임미술관
빌바오 효과
피카소의 <게르니카>
9. 보스턴미술관
밀레 전시회
보스턴미술관 그리고 나고야 분관
분관 경영의 어려움
그럼에도 필요한 분관
우리에게 필요한 모델
10. 상상을 해봐야지
이집트 박물관 유치 15여 년 과정
안양 이집트 박물관 성공 후 이야기
야마나시현립미술관과 밀레
마지막 언급
에필로그
참고문헌
컬렉션이 왜 중요한가
명품 미술품 하나가 도시에 주는 힘
박물관의 격은 소장하고 있는 작품으로 판가름 난다. 필라델피아미술관은 세잔의 <목욕하는 사람들>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 작품은 세잔의 대표작이자 미술관을 대표하는 그림으로, 가격으로 보면 최소 3억 달러, 즉 3000억 원을 가볍게 넘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그림을 처음 구입할 당시인 1937년, 필라델피아미술관이 지역 미술관 후원자가 지원한 기금 11만 달러로 이 그림을 구입하자, 세계 경제 공황이 한창인 당시 비싼 미술품 구입에 대한 냉소와 비난이 일었고, 대표적 지역 언론지인 <필라델피아 레코드>는 “필라델피아 주민 4만 1000명(10%이 욕조가 없으니, 그 돈은 다른 곳에 더 잘 쓰였을 수도 있었다.”며 비판할 정도였다. 그러나 현재 세잔의 작품은 미술관을 넘어 도시의 자랑이 되었으며 결국 필라델피아 시민은 1937년 욕조를 구입하는 데 돈이 쓰인 것보다 더 큰 문화적인 혜택과 명성, 그 이상의 경제적인 효과를 얻어내고 있는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의 관람객 통계를 보면, 한국고미술 전시보다 유럽 회화나 이집트 유물전의 성적이 월등한 것을 알 수 있다. 2005년 국립중앙박물관이 용산으로 이전한 뒤부터 한국에서도 소위 해외 메이저급 특별전이 개최되기 시작했는데, 1위는 2006년 개최된 루브르박물관전으로 52만 명, 2위는 2009년 개최된 이집트 문명전 “파라오와 미라”로 44만 명, 3위는 2014년 개최된 오르세미술관전으로 37만 명, 4위는 2016년 개최된 이집트 보물전 “이집트 미라 한국에 오다”로 34만 명 순이다. 이러한 경향은 미국, 유럽, 일본 등 박물관 전시 문화가 크게 발달된 지역도 비슷한데, 세계적으로 볼 때 매년 전시 흥행 1위는 인상파, 2위는 이집트, 3위는 그리스, 4위는 중국 유물 등의 순서로, 최고 흥행 전시 주제는 다름 아닌 인상파 전시다.
아시아 국가 중 인상파에 관심을 갖고 근대화가 시작될 무렵부터 인상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