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1부. 고 (苦: 참을 수 없는 세상
1. 공포스러운 세상 - 《드라큘라》, 《나는 전설이다》, 《28 주 후》
2. 개인을 구속하는 사회적 금기 - 《야만족의 침입》, 《씨 인사이드》, 《사이더 하우스》
3. 전체주의와 계급의 문제 - 《여인의 음모 (브라질》, 《헝거 게임》
4. 트라우마와 콤플렉스 - 《성스러운 피》
5. 전쟁과 폭력 - 《호텔 르완다》, 《노맨스 랜드》
6. 악한 인간 - 라스 폰 트리에 영화
2부. 집 (集: 고통의 원인은 욕망이다
1. 욕망의 시스템, 오브제 프티 아 - 《이창》, 《현기증》, 《클로저》, 《욕망의 모호한 대상》
2. 윤회라는 반복 - 《사랑의 블랙홀》, 《일곱 가지 유혹》
3. 자기 중심적 인식 구조 - 《라쇼몽》
4. 평행우주, 잠재성 이론 - 《나비 효과》, 김기덕 영화, 홍상수 영화
5. 신의 주사위 놀이 - 《그 남자는 거기 없었다》
6. 선하지 않은 외계인 ? 《포스 카인드》, 《프로메테우스》
3부. 멸 (滅: 욕망을 제거하는 구도의 과정
1. 감옥에서 탈출하라 - 《빠삐용》, 《정복자 펠레》, 《허리케인 카터》
2. 가상 세계를 인식하라 - 《매트릭스》, 《다크 시티》
3. 현재를 잡아라 -《죽은 시인의 사회》,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4. 진흙에서 피는 연꽃 ? 《라스베가스를 떠나며》, 《사마리아》
4부. 도 (道 : 구원의 길
1. 자기 희생의 멜로 드라마 - 《청춘 스케치》, 《미녀와 야수》
2, 나누면 커진다 - 《밀리언즈》
3. 자기 삶의 영웅이 되라 - 《아바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4. 실재계로 향하라 - 《성 프란체스코 (브라더 선 시스터 문》, 《이집트인》
부록 - 윤동환의 영화 에세이
1. 극의 합일 (coincidentia oppositorum
2. 불교의 틀로 영화 보기 - 윤동환
에필로그
영화목록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배우 윤 동환의 영화 에세이
나는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문제의식들을 영화에 빗대어 이야기하고자 했다.
나는 영화를 신화를 신화적으로 분석했다. 나는 인간의 삶은 깨달음과 해탈을 향하고 있다고 보았고, 세상의 영화들은 우리네 삶의 전체 그림을 보여준다는 것을 표현하려 했다. 인간은 일정한 단계를 차례로 밝으면서 단계에 맞는 성장을 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 해당하는 인간 의식이 영화 속에서 표현되도 있다고 본 것이다. 이 과정을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것은 ‘고통의 현실 -》 탈출 -》 구도 -》 구원’이다. 이것은 불교의 ...
배우 윤 동환의 영화 에세이
나는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문제의식들을 영화에 빗대어 이야기하고자 했다.
나는 영화를 신화를 신화적으로 분석했다. 나는 인간의 삶은 깨달음과 해탈을 향하고 있다고 보았고, 세상의 영화들은 우리네 삶의 전체 그림을 보여준다는 것을 표현하려 했다. 인간은 일정한 단계를 차례로 밝으면서 단계에 맞는 성장을 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 해당하는 인간 의식이 영화 속에서 표현되도 있다고 본 것이다. 이 과정을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것은 ‘고통의 현실 -》 탈출 -》 구도 -》 구원’이다. 이것은 불교의 사상계 이론과 유사한데, 깨달음의 과정을 고제. 집제, 멸제, 도제 네 단계로 정리한 것이다.
영화 한편 안에도 사성제의 고집멸도가 보인다. 이야기는 대개 기승전결 구도로 되어 있는데 이것이 고집멸도와 대응한다고 볼 수 있다. 문제 상황이 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인공의 노력이 있고,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이 있고,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과 극복된 상황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의 내용은 선입견을 버리고 영화라는 창을 통해 사물을 다르게 보자는 의도로 쓰였다. 사성제, 고집멸도를 내세운다고 해서 불교적 해석에 집중한 것은 아니다. 전체를 구성하는 하나의 틀로서 사성제 개념을 사용했고, 모든 종교를 관통하는 관점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영화 예술인들, 특히 작가와 감독은 세상과 인생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