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1 서문: 포스트휴머니즘과 교육학 -논의의 지형과 의미에 관하여
1. 포스트휴머니즘에 대한 관심의 고조
2. 교육학계의 포스트휴머니즘 수용
3. 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의 임계점에서 교육을 사유하다: 이 책의 기획 의도와 구성에 관하여
02 기계도 행위할 수 있는가: 브루노 라투르의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중심으로
1. 서론: 기술시대의 인간성에 대한 물음
2. 근대적 기술관에 대한 라투르의 문제의식
3. 기계도 행위할 수 있는가: 라투르의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4. 결론: ANT의 비인간행위자 개념이 교육에 던지는 도전과 한계
03 교육학의 포스트휴머니즘 수용과 포스트휴먼 감응교육 탐색
1. 서론
2. 낯선 질문을 통해 본 포스트휴먼의 조건과 포스트휴머니즘
3. 교육학의 포스트휴머니즘 수용
4. 포스트휴먼 감응교육 탐색
5. 결론
04 포스트휴머니즘 시대 공생을 위한 교육
1. 서론
2.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공생
3.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의 공생을 위한 사회적 자본 구축
4. 결론
05 시민의 덕 향상 프로젝트에 대한 비판적 평가
1. 서론
2. 트랜스휴머니스트의 향상 논쟁 프레이밍 전략
3. 생의학적 기술을 활용한 시민의 덕 향상
4. 시민의 덕 향상 프로젝트의 문제점
5. 결론
06 교육학과 포스트휴먼-이즘 담론의 임계점에 대하여
1. 서론: 담론의 지형과 문제의 공유
2. 교육과 향상의 논리
3. 오해 또는 착시의 가능성
4. 결론
07 교육철학적 관점을 통해 바라본 기술-미래 담론의 성격
1. 서론: 논의의 요약
2. 미래 담론의 전개 그리고 교육 논의
3. 포스트휴머니즘: 교육학적 담론인가
4.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5. 결론: 다시 휴머니즘으로
08 포스트휴머니즘의 기원에 관한 논쟁과 교육 연구
1. 서론
2. 포스트휴머니즘 개념을 둘러싼 논쟁
3. 인간 개념과 사회 구조의 변화
4. 포스트휴머니즘 교육 연구의 과제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