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우리는 힘들 때 누구를 가장 먼저 떠올릴까요? 바로 가족입니다. 가족만 생각하면 어둡던 마음도 환해지고 얼어붙은 마음도 훈훈해집니다.
한 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인생에서 최초의? 인간관계의 대상이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인생을 보는 시선이 따뜻하다.”
어머니란 가족 모두를 두고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가족 한 명, 한 명의 사랑을 받고 자란 사람은 누군가를 미워할 일이 있어도 먼저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따뜻하게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반대로 가족의 사랑을 받지 못...
우리는 힘들 때 누구를 가장 먼저 떠올릴까요? 바로 가족입니다. 가족만 생각하면 어둡던 마음도 환해지고 얼어붙은 마음도 훈훈해집니다.
한 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인생에서 최초의 인간관계의 대상이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인생을 보는 시선이 따뜻하다.”
어머니란 가족 모두를 두고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가족 한 명, 한 명의 사랑을 받고 자란 사람은 누군가를 미워할 일이 있어도 먼저 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따뜻하게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반대로 가족의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람은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아도 행복해 할 줄 모릅니다. 그 사랑을 받는 방법 조차 모를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사랑을 받으며 자란 사람만이 사랑을 베풀 줄 알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이라도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없다면 참으로 적막하고 외로울 것입니다. 그런 사람을 행복한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은 했을지 몰라도 행복을 모르고 산다면 가엾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했어도 가족의 울타리가 굳건한 사람은 절대 외롭거나 쓸쓸하지 않을 것입니다. 항상 따뜻하게 격려해주는 가족이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으로 산다는 것에 나오는 내용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들입니다. 신문에 나온 작은 이야기, 또는 주변에서 들은 이야기 등을 모아서 상상력을 보태어 짧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