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이 책을 재미있게 읽는 법
CHAPTER 1 메타버스 스쿨 혁명의 시작
스마트폰 14년, 사교육으로서의 메타버스 발달사
교육 시스템으로 세상을 움직이다
손가락으로 새로운 메타버스 세계를 창조한다
암호 COVID-19로 열린 신세계 메타버스
메타버스 시대의 초인 호모메타버스 Z
메타버스는 메타팩션의 세계다
메타버스 스쿨 혁명
메타버스시대 라이프스타일
메타버스시대 커뮤니케이션
가이아-X의 교육적 생태계
CHAPTER 2 메타버스시대 필수과목
메타버스의 본질 ? 욕망의 심리학
두 개의 세계관 ? 철학
내러티브, 메타버스시대 새로운 학습 방법 ? 글쓰기
모험 또는 사고의 전환 ? 모험과 도전
상상력과 예술의 힘 ? 상상력과 예술
맨살로 부딪히고 감각하고 경험하라 ? 놀이와 체험
독서, 스스로를 열어놓는 용기 ? 독서 교육과 리터러시
만물의 이치와 사람 된 도리를 알라 ? 몸과 마음 수련
무엇을 어떻게 먹는가? ? 환경, 식량, 경제
교육은 옳다. 그러나 좋은 교육만 옳다 ? 자발성과 수행
CHAPTER 3 메타버스시대 라이프스타일 교육
집, 메타버스세대의 일터이자 쉼터
집과 일상 모든 것이 교육이다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달라질까?
학교 기능의 파괴적 변화, 학교는 또 하나의 집이 된다
이제 교육은 수행이라고 부른다
상상력으로 ‘용기 내어 덤비기’
클릭 하나로 삶의 경제를 교육한다
평생교육기관으로 성장하는 쇼핑센터
우리 동네는 라이프스타일 학교다
라이프스타일이 곧 메타버스세대 교육이다
에필로그
“아이들을 즐거운 삶에 중독시켜라!”
우주적 몽상과 상상력이 아이의 꿈을 현실로 바꾼다.
호모메타버스 Z세대 아이들에게 스마트폰과 컴퓨터게임을 허하라!
이제 그것이 그들의 영토가 되었고, 삶의 터전이 되었다.
로블록스,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같은 디지털 메타버스는 아이들의 놀이터이자 학교이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와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2018은 가상현실이 공존하는 미래 세계를 보여줬다. 우리는 이미 행운을 향한 판타지와 SF 세계 속에 현실의 집을 짓고 살며 미래를 달리고 있다. 상상력과 과학은 초음속도계(Mach meter로도 측정할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새로운 시대의 초월적 초인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이제 초극적 거인들은 물질적인 크기와 사고력의 깊이만으로 규정할 수 없다.
인간의 상상력이 디지털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가상현실의 시대를 열고 있고 AI는 빅데이터로 인간의 행동을 알고리즘으로 조종하고 있다. <<학교 없는 사회(Deschooling society>>의 저자 이반 일리히(Ivan Illich는 교육 개혁은 물론 문명의 변혁을 내세우며 사람은 시스템으로 들어가서 작동될 수 있는 성격의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스스로 디지털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가두리에 갇혀 아바타의 삶을 자처하거나 AI의 알고리즘을 비평 없이 받아들이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의식주 모두를 해결하는 것이 바이러스의 위협으로부터 생명을 지키기 위한 당연한 선택으로 생각하며 스스로 디지털 소인이 된다.
‘디지털 LSD(환각제’라고까지 불리며 디지털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병적 증상으로 분류되던 디지털 메타버스의 세계는 코로나19 이후 단절된 관계로부터 오는 우울과 자살 충동 등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생존을 위한 파라다이스로 다시 자리매김했다. 디지털 매체를 많이 이용하면 치매나 뇌 손상 등 치명적인 병적 요인이 온다던 입장에서, 코로나19로 단절된 노인 우울증 치료를 위해 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