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 성서학의 전문적인 연구가 우리의 신앙과 어떻게 맞닿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아브라함과 사라, 선지자들과 세례요한, 그리고 마리아를 통해 기다림에 대한 성경적인 의미를 깨닫게 한다.
- 묵상노트와 함께 책의 내용을 실천하고 적용하게 한다.
[주요 독자]
- 팬데믹 시대에 기다림 가운데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
- 성경이 말하는 기다림의 의미를 알고 싶은 목회자, 신학생, 교회 리더, 평신도
- 『마침내 드러난 하늘나라』, 『이야기 뵈뵈』 등 폴라 구더의 저작을 읽어 온 독자들
<책속에서>
저는 아이가 태어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 기다림이 성숙해지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며, 또한 기다림은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전까지 저는 기다림은 그저 수동적일 뿐이라고 짐작했습니다. 기다림의 순간이 지나고 다시 능동적이 될 수 있을 때까지 앉아서 빈둥대며 손가락이나 두드리는 것을 뜻한다고 짐작했습니다. 그러나 제 짐작은 틀렸습니다. 임신이라는 기다림은 참여하고 관여하는 능동적인 일입니다. 임신의 기다림은 새로운 생명이 천천히 자란다는 의미가 있으니 곧 대단히 창조적인 행동입니다. 30p
‘가다’라는 단어 자체가 도전을 담고 있습니다. 아브람은 자신이 알던 모든 것으로부터 떠나 그 바깥으로 이동해야 했고, 모든 것을 놔두고 … 어딘가로 가야 했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와서 나를 따르라”(마 19:21고 말씀하시며 제자로 부르신 것과 뚜렷하게 대조되는데요. 아브람의 부르심은 떠나라는 것이었고, 예수님의 부르심은 오라는 것이었지만, 사실 히브리어 안에서는 그런 식의 대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가라고 명령하실 때 쓰인 단어는 동시에 오라는 말에도 쓰일 수 있는 단어입니다. 당사자가 어디에 서 있느냐에 따라서 뜻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만일 당사자가 명령하는 이와 함께 있다면 그 명령은 가라는 뜻이 되지만, 반대로 멀리 떨어져 있다면 그 명령은 오라는 뜻이 됩니다. 55-56p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