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BL 준비
1-1 의욕
1-1 의욕(意欲, Motivation 18
가. 미네르바 스쿨이 우리와 다른 점 18
나. 배움에 대한 의욕을 자극하기 20
다. 질문으로 의욕 자극하기 22
1-2 열정
1-2 열정(熱情, Passion 25
가. 교사는 교육전문가 25
나. 열정만 요구되는 교사 27
다. 우리의 열정을 가로막는 것 29
라. 열정 가득한 교육 동지들이 함께하기를 꿈꾸며 30
1-3 신뢰
1-3 신뢰(信賴, Trust 32
가. 학부모의 교육적 역할 33
나. 학부모의 신뢰와 지지 얻기 35
다. 학부모와의 간격 좁히기 37
2. PBL 이해
2-1 정의
2-1 정의(定義, Definition 44
가. 프로젝트의 도입과 변화 44
나. 프로젝트의 주체 47
다. 프로젝트에서 교과를 통합하는 이유 50
라.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교육과정 53
2-2 구분
2-2 구분(區分, Division 56
가. 프로젝트 학습 vs 프로젝트 수업 56
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 vs 문제 기반 학습 57
다. 우리 프로젝트의 다른 점 59
2-3 요건
2-3 요건(要件, Requirement 63
가. 학습 의욕을 자극하는 질문 65
나. 지속적이며 협력이 있는 탐구 66
다. 생활 관련성과 미래 지향성 70
라. 학생의 자주적인 의사와 자율적인 선택 72
마. 과정의 성찰, 성장의 확인 75
바. 적절한 비평과 개선 77
사. 공개할 결과물 79
2-4 제한
2-4 제한(制限, Restriction 82
가. 학급 교육과정 vs 프로젝트 교육과정 82
나. 학급 교육과정=프로젝트 교육과정 84
다. 이 책의 기획 설명 86
3. PBL 설계
3-1 가치
3-1 가치(價値, Value 90
가. 프로젝트에 가치 담기 90
나. 가치의 의미 96
다. 학급 교육과정의 운영관 99
라. 가치 프로젝트 교육과정 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