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평가할수록 쌓이는 질문 : 실천으로 풀어보기
저자 강원학생평가교과연구회
출판사 도서출판 단비
출판일 2021-11-20
정가 15,000원
ISBN 9791163500469
수량
머리말 … 5
프롤로그 … 10

♠ 슬기로운 진단 활동 … 17
♠ 평가 아닌 평가 … 29
♠ 나는 여전히 피드백이 어렵다 … 45
♠ 고민을 담은 평가, 성장을 품다 … 66
♠ 학생의 일상에서 평가 장면 찾기 … 80
♠ 과정중심평가 실천기 … 95
♠ 학생의 삶과 수업 그리고 평가 … 117
♠ 변화하는 학생, 변화하는 평가 … 129
♠ 관찰에서 시작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 144
♠ 아이들을 바라보는 교사별 평가 … 160

에필로그 … 172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었는데 1장 ‘슬기로운 진단 활동’에서는 지필고사 형식의 진단평가가 아닌 진단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슬기로운 진단 활동이란 교사의 면밀한 관찰과 기록을 동반한 수업임을 강조하며, 교사는 진단 활동과 수업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지 말고 수업이 곧 진단 활동이며 그 자체가 배움의 과정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충고한다.
2장 ‘평가 아닌 평가’에서는 학생들과 상호 소통하는 가운데 수업과 평가를 하면 학생들이 즐겁게 과제를 수행하고, 행복한 배움을 통해 성장할 것이라 조언한다. 수업의 주제가 학생들의 관심사와 일치하도록 계획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평가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이다.
3장 ‘나는 여전히 피드백이 어렵다’에서는 평가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연스럽게 ‘과정중심평가’가 강조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과정중심평가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래서 과정중심평가가 강조될수록 피드백이 중요하다. 피드백을 통해 학생이 서 있는 지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론과 실제가 괴리되는 지점이 피드백이다 보니 여전히 피드백이 어렵다.
4장 ‘고민을 담은 평가, 성장을 품다’에서는 ‘학생의 발달과 성장을 돕는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평가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과 반성이다. 아무리 좋은 이론을 알고 있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학생들이 평가 과제를 수행하며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었듯이, 교사도 다양한 평가 방법에 대해 성찰하고 실천하면서 평가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제안이다.
5장 ‘학생의 일상에서 평가 장면 찾기’에서는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 등을 통해 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