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 손으로 만드는 내 삶을 위한 정치 : 청소년을 위한 대한민국 정치 사용 설명서 - 곰곰문고 11
저자 박선민
출판사 곰곰
출판일 2021-11-18
정가 13,500원
ISBN 9791160807356
수량
머리말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가는 정치의 즐거움

1장 민주주의는 어떻게 우리 삶에 자리 잡았을까?
1 민주주의의 기원, 아테네
2 다시 등장한 민주주의
3 민주주의의 도전자들
4 한국은 어떻게 민주주의 사회가 되었을까?

2장 누가 내 의견을 대변할 정치인일까?
1 알아보자, 선거의 모든 것!
2 정당은 왜 존재할까?
3 정당이 건강해야 정치가 건강해진다
4 내 생각과 가장 비슷한 정당은 어디일까?

3장 의회 민주주의의 핵심, 국회
1 국회에선 누가, 어떻게 일할까?
2 공정한 사회를 위한 법 제정
3 평등한 사회를 위한 국가 재정 운영
4 행정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4장 정치는 오늘부터!
1 청소년은 어디서 어떻게 정치를 할까?
2 정치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
3 정치가 필요한 순간

청소년을 위한 현실 밀착 정치 사용 설명서

- 생생한 현장 사례를 통해 정치의 작동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꼼꼼 안내서
- 낯설고 복잡한 정치 용어도 비유와 사례를 통해 친숙하고 재미있게

2019년 12월 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선거권이 만 18세로 확대됐다. 2021년 11월에는 피선거권 연령 기준 하향을 논의하기 위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됐다. 한국의 청소년에게도 참정권이 보장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권리가 주어졌다고 해서 이것을 곧장 잘 행사할 수 있을까? 정치는 법률적 권리와 별개로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일이다.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토론하는 법, 쏟아지는 정보들 사이에서 가짜 정보를 걸러내고 균형 있게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법,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등은 하루아침에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교육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미명 아래 정치적 입장을 표명하거나 구체적인 정당을 언급하는 일을 꺼린다. 그 결과, 현실에서 정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기 어렵고 정치교육 또한 선거법 관련 규칙 안내에 그치기도 한다. 《내 손으로 만드는 내 삶을 위한 정치》는 청소년이 실제 정치의 작동 방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당과 각 정당의 정책, 국회의원의 활동 등을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청소년이 정치의 힘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매일 운동을 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근육이 길러진다. 민주주의도 마찬가지다. 내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이나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는 일상에서 꾸준히 훈련해야 한다. 이견을 인정하되 차이를 좁히고, 토론을 통해 타협하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사람들이 일상에서 정치적으로 사고하고, 정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다면 더 튼튼한 민주주의가 가능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야도 넓어진다.
-<알아보자, 선거의 모든 것!> 중에서(71~72쪽

특히 2장과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