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선의 교육제도 도시학교를 중심으로 한 미국교육사
저자 데이비드 타이악
출판사 나남출판(사회비평사
출판일 2017-10-15
정가 30,000원
ISBN 9788930088985
수량
옮긴이 머리말 7
지은이 머리말 13
제1장 시골마을의 유일한 최선의 교육제도: 지역공동체로서의 시골학교와 학교 통합 33
1. 지역공동체로서의 학교, 학교로서의 지역공동체 37
2. ‘시골학교의 문제점’과 교육 전문가들로의 권한 이양 46
제2장 시골학교 체제에서 도시학교 체제로: 19세기의 관료화 59
1. 시골마을 확장에 따른 조정의 필요성 63
2. 유일한 최선의 교육제도 창조 78
3. 남자 교사 숭배 경향 107
4. 자발적 출석과 강제적 출석 119
5. 학교교육의 기능 128
제3장 정치적 다원주의: 19세기 패턴 139
1. 비판세력과 반대세력 142
2. 통제방식 155
3. 판에 박힌 일상의 삶이면서도 불안정한 삶: 교사 정치와 학교 정치 171
4. 문화적 갈등: 종교와 민족성 183
5. 외롭고 불평등한 싸움: 인종 문제 192
제4장 중앙집권 모형과 기업 방식 모형: 1890~1940년 도시학교 통제를 위한 경쟁 219
1. 손을 맞잡은 개혁집단과 그들의 청사진 224
2. 권력 갈등과 가치관 갈등: 중앙집권화에 대한 사례 연구 256
3. 정치구조와 정치적 행동 290
제5장 시스템의 내부: 1890~1940년 미국 도시학교의 특징 309
1. 성공담: 행정 개혁주의자 317
2. 과학 341
3. ‘범죄’ 없는 희생자들: 흑인 미국인 370
4. 미국화: 일치와 불일치 390
5. ‘여성 노동운동의 대가’와 전문직의 무산계급화 429
에필로그: 비판 받는 유일한 최선의 교육제도, 1940~1973 453
감사의 글 489
옮긴이 해제 493
참고문헌 498
찾아보기 548
지은이·옮긴이 약력 552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들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이 말이 무색하게 10년이 멀다 하고 변화를 겪어 왔다. 그 원인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남다른 교육열을 들 수 있겠지만, 구조적으로는 20세기 후반 경험한 압축성장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불과 반 세기 전 농업사회였던 우리나라가 급속도로 공업화?도시화됨에 따라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 또한 계속 변화해 온 것이다. 눈앞에 현실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은 또 어떤 교육을 필요로 할까?
데이비드 타이악(David Tyack 교수의 《최선의 교육제도》가 이러한 물음에...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들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이 말이 무색하게 10년이 멀다 하고 변화를 겪어 왔다. 그 원인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남다른 교육열을 들 수 있겠지만, 구조적으로는 20세기 후반 경험한 압축성장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불과 반 세기 전 농업사회였던 우리나라가 급속도로 공업화?도시화됨에 따라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 또한 계속 변화해 온 것이다. 눈앞에 현실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은 또 어떤 교육을 필요로 할까?
데이비드 타이악(David Tyack 교수의 《최선의 교육제도》가 이러한 물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미국 교육을 언급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1차 사료 중 하나인 이 책은 1870년대부터 1940년대 사이 미국에서 도시화가 급속히 전개됨에 따라 공교육제도가 어떻게 확립?변화되었는지를 광범위하면서도 세밀한 자료를 중심으로 추적한다.
시골학교에서 도시학교로
이 책의 중심 주제는 미국의 도시화가 진전됨에 따라 시골학교 체제가 어떻게 도시학교 체제로 변모되었는가에 있다. 미국의 도시학교 체제는 19세기 시골 지역 모형을 기초로 한다. 당시 학교는 법적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미에서도 지역사회의 일부였다. 그러나 도시화?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학교가 보다 체계적이면서도 합리적으로 운영되기 바라는 사람들에 의해 시골의 교육체제는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었다.
시골학교가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