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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백년가업 : 내가 생각하는 백년가게의 조건
저자 송치영
출판사 작품미디어
출판일 2021-11-25
정가 20,000원
ISBN 979119756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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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의 글
† 머리말에 앞서(나의 짧은 이야기와 백년가게 내가 생각하는 “백년가게”, “백년가업”…
† 머리말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

PART. 01[제1부] 예측 불가한 시대에 돌아보는 백년가게

들어가며

1. 개념의 혼재, 다시 보는 “백년가게”

개념의 혼재
가게에서 시작하여…
공적으로 키운다, ‘백년가게 육성사업’
오래도록 사는 기업, ‘장수기업’
왠지 모르게 익숙한, ‘노포’
흔한 모습의 기억, ‘가족기업’
지금, ‘백년가게’가 주목받는 까닭은?
_ 백년가게의 견디는 힘, “정체성” 유지가 그 원천
_ 변화에 유연한 백년가게, 그 장수의 비결

2. “백년가게”, 어떻게 만들어지고 이어지는가?

백년가게의 현명한 선택과 성공 조건
_ 해외 백년가게의 현명한 선택
_ 해외 백년가게 성공의 핵심요인
해외 백년가게의 앞서간 성공:해외 백년가게의 현황과 성공 비결
_ 해외 백년가게의 현황
_ 해외 백년가게의 성공 비결
_ 해외 백년가게의 위상
국내 백년가게의 새로운 모색:국내 백년가게의 현황과 가능성
_ 국내 백년가게의 현황
_ 국내 백년가게의 가능성

3. “백년가게”, 그 성공이 의미하는 바는?

백년가게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_ 백년가게의 가족 경영
_ 가게 경영자의 역할과 문화
_ 올바른 가업승계가 백년가게로 이끈다
_ 가업승계,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
백년가게, 이렇게 성공했다
_ 백년가게, 저마다 장사의 노하우가 있다
_ ‘한 우물 경영’으로 본업에 충실하다
_ 고객의 믿음이 가게가 영속하는 힘이다
_ 시장변화에 적절하게 진화하다
_ 가게만의 고유문화를 창출하다
_ 명품 만드는 장인정신을 심화하다

개념플러스

PART. 02[제2부] 또 다른 백년을 기약하는 백년가게

들어가며

1. 말 그대로 전통의 명가, 세계 최고(最古의 여관 - 호시료칸(法師旅館, Hoshi Ryokan

_ 창업 1400년을 향해가는 ‘
끈질긴 생명력의 백년가게,
그들의 세대를 뛰어넘는 생존비결은 ‘기본’에 충실한 자세

‘백년가게’는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가게를 지속 운영하여 고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가게가 지닌 제품의 핵심기술이나 자신들만의 비결(?訣 등이 자연스럽게 다음의 대(代로 계승되어 발전하는 가게를 말한다. 흔히 ‘명품’이나 ‘전설’, ‘노포’ 등의 별칭과 함께 ‘백년 기업, 장수기업, 명문장수기업, 가족기업, 가족장수기업, 강소기업, 히든 챔피언…’ 등등의 개념어로 같이 불리기도 한다.
이 책에서 거론한 국내와 해외의 백년가게(장수기업들의 면면에서 보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백년가게의 세대를 뛰어넘는 생존비결은 다름 아닌 초지일관(初志一貫하는 ‘기본’에 충실한 자세다. 기본의 정의를 신념으로 성실하게 수행하는 곳이 바로 백년가게라는 것. 여기서 기본은 ‘최상의 품질, 최고의 고객 서비스, 사회에 대한 선한 영향력’ 등 회사의 궁극적 경영 철학을 실현해가는 과정의 다른 표현이라 볼 수 있다. 기본(기본기에 충실한 그들은 좋은 재료로 명품을 만들기 위해 장인정신으로 최선을 다한다. 이렇게 이루어진 가게의 정체성을 대를 이어 계승한다. 이들 백년가게를 찾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가게에 얽힌 사연(스토리텔링과 그들에게서 확장된 문화와 문화적 현상까지 공유한다. 그런 한편으로 그 백년가게와는 동류의식(同類意識까지 느끼게 된다. 단골 소비자들은 이제 곧 백년가게에 “국민가게”, “노포”라는 최고의 자긍심과 명예를 선사한다. 그러면서 그 가게는 세월을 초월하는 이 시대의 고전(古典, 즉 스테디셀러가 되는 과정을 거치며 우리 가까이에 자리 잡게 된다.

현장 경영인이 생각하는 ‘백년가업’을 위한 ‘백년가게’의 조건은?
‘백년가게’의 본업이 대대로 이어지는 ‘백년가업’,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

가게나 기업도 그 생애주기를 따라 건전한 성장 기업이 있는가 하면 성장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퇴출해야 하는 한계기업이 있기 마련이다. 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