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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등생을 위한 수학 공부몸 만들기 : 수학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3단계 코칭 전략 - 바른 교육 시리즈 20
저자 류유
출판사 서사원(주
출판일 2021-11-26
정가 16,800원
ISBN 97911682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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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프롤로그 왜 안 되는 걸까?

1장 초등, 공부몸에 집중할 시기
공부를 잘하는 이유, 못하는 이유
머리 탓은 이제 그만
초기효과의 유효기간
IQ 테스트의 진실
유형 검사에 흔들리기 전에
결과를 만드는 진짜 원인
뇌는 변할 수 있다
공부가 안되는 세 가지 이유
결국 공부몸 때문

공부는 공부몸이 한다
그래서 공부몸이 뭘까?
반응의 차이가 생기는 이유
공부몸의 구성 요소에 주목하자
공부몸은 달라질 수 있다
학습의 일어남이란?
진짜 공부, 가짜 공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적절한 개입의 어려움
자연스럽게라는 착각
공부몸은 기계가 아니다

초등의 목표는 완성이 아니다
초등이라는 잠복기
공부에도 사춘기가 있다
더하기보다 빼기 먼저
부모에서 학습 코치로
건강한 공부몸이 먼저다

공부몸 Q&A
자꾸 오답을 내는 아이, 정답을 알려 줘야 할까?


2장 공부몸 점검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
어떤 공부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는가?
우선순위가 바뀌지 않는 이유
마인드셋 점검을 위한 세 가지 질문

공부 자존감은 어떤 상태인가?
‘공부하는 나’를 바라보기
공부 정체성을 변화시켜라

개념을 정교하게 다듬는 공부를 하고 있는가?
빠진 벽돌은 없을까?
개념은 정교해진다
정교한 개념이 하는 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공부를 하고 있는가?
인터넷 강의의 허와 실
구슬을 보배로 만드는 비법
수능과 생각하는 힘의 상관관계
움직이지 않는 아이들
개념과 생각의 불균형은 피하자

불꽃이 살아 있는 공부를 하고 있는가?
마음이 다치면 공부를 멀리한다
누워 버린 코끼리
공부도 결국 느낌의 문제
누가 공부의 키를 잡을 것인가
불씨가 있어야 불꽃이 피어난다
불꽃을 살리는 ‘코칭형 부모’가 되자

공부몸 Q&A
끝까지 질문을 받지 말아야 할까?
그래도 질문한다면, 뭐라고 답해야 할까?


3장 공부몸 코칭 1단계: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멈춘다
유사공부행위의 역습Ⅰ
공부는 ‘공부머리’가 한다?
천만에! 공부는 ‘공부몸’이 한다!

초중고 12년, 장기 레이스에도 끄떡없는
3단계 코칭 전략으로 탄탄한 공부의 길로 들어서기

● 성적보다 더 중요한 공부몸 만들기, 왜 초등 시기일까?
공부를 싫어해도 어느 정도 감각과 기본기가 있다면 곧장 높은 학습 지표로 효과를 보이는 때가 ‘초등 시기’이다. 이 시기의 학부모는 ‘우리 애는 노력을 안 할 뿐 머리는 비상하다’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시기는 ‘공부몸 잠복기’이며 중고등 과정으로 올라갈수록 베일에 가려져 있던 공부몸이 속절없이 드러나게 된다. 여기에 ‘공부 사춘기’가 더해지면 공부를 위협 대상으로 느끼고 손에서 학업을 놓게 된다.
성적을 좇아서 무리하게 진도 빼기에만 돌입한다면 공부몸이 망가질 수 있다. 진짜 공부란 어떤 것인지 체감하고 스스로 공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초등 시기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 다섯 가지 질문에 답하며 우리 아이의 공부몸 파악하기
이 책은 아이의 공부몸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공부 마인드셋’, ‘공부 자존감’, ‘개념의 정교성’, ‘생각하는 힘’, ‘주도성’과 관련된 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은 사실 공부몸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로써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생만의 퍼포먼스를 만들어 낸다.
단순한 질문이라서 쉽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점을 짚거나 꽤 심도 있는 물음에 답을 찾아가다 보면 요즘 말로 ‘뼈를 맞은 느낌’이 들 수 있다. 더불어 풀리지 않던 우리 아이의 공부 비밀이 스르륵 풀리는 순간을 맞이하기도 한다. 그동안 공부한 노력에 비해 성적이 낮거나 기본 문제를 넘어서지 못했던 이유, 앞으로 어떻게 공부몸을 키워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2장을 꼼꼼히 살펴보기 바란다.

● 교육 코칭이 서투르다면 공부몸 코칭 3단계로 시작하기
아이 스스로 책상에 앉는다고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며, 무언가를 배웠다고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문제를 풀고 채점을 했다는 사실만으로 ‘자기주도성을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