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묘사: 파리 1830~1848
1장 근대성의 신화: 발자크의 파리
2장 정치체를 꿈꾸다
2부 형체를 갖다: 파리 1848~1870
3장 프롤로그
4장 공간관계의 조직
5장 화폐, 신용, 금융
6장 임대료와 부동산 이권
7장 국가
8장 추상적·구체적 노동
9장 노동력의 판매와 구매
10장 여성의 여건
11장 노동력의 재생산
12장 소비자중심주의, 스펙터클, 여가
13장 공동체와 계급
14장 자연과의 관계
15장 과학과 감정, 근대성과 전통
16장 수사법과 표현
17장 도시 변형의 지정학
3부 코다
18장 사크레쾨르 바실리카의 건설
주 599
참고문헌 624
그림 목록 642
옮긴이의 말 647
찾아보기 656
근대 자본주의의 최전선 파리를 해부
데이비드 하비의 역사지리학 최고의 역작
7월 혁명부터 파리 코뮌까지, 발자크와 보들레르의 도시를 정치경제학적으로 분석
“과거와의 단절”이라는 모더니티의 신화에 대한 고발
“파리의 역사적 변형과정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제시되는 하비의 모더니티는 베버적인 의미의 철창(iron cage이 아니고, 하버마스가 말하는 미완성된 계몽의 기획도 아니며, 또한 푸코가 제안한 에토스로서의 모더니티와도 그다지 닮지 않았다. 하비는 한층 냉정한 시선으로 모더니티가 추진했던 새로움과 혁신, 과거와의 단절을 하나의 신화로서 고발한다. 이는 기왕의 질서에 대한 창조적 파괴 작업임에 틀림없는 모더니티의 역사적 실재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더니티의 내부에 새 것과 낡은 것, 전통과 아방가르드, 혁신과 회귀의 변증법이 내적 동력으로 이미 장착되어 있었음을 밝히는 좀더 섬세한 발상법이다. 발자크, 보들레르, 플로베르, 마르크스, 생시몽 등의 사유에 기대어 하비는 단절된 새로움 속에서 신세기를 창출하기 위해 역설적으로 자신의 극복대상인 전통과 옛것에 끊임없이 스스로를 조회해야만 했던 모더니티의 모순된 운동을 지적하는 것이다. 벤야민의 영향임이 명백한 이러한 입론이 구체적 공간의 역사와 만났다는 점에서 하비의 작업은 20세기 후반 역사인식의 중요한 흐름인 시대간의 단절론과, 이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포스트담론들을 다시 비판적으로 성찰하기 시작한 최근 서구학계의 지적 조류와도 은근하게 조응하고 있다.” _ 김홍중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창작과비평』 33-2호, 2005
데이비드 하비의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Paris, Capital of Modernity』가 글항아리의 ‘현대의 고전’ 시리즈 제13권으로 복간되었다. 이 책은 2005년 2월에 생각의나무 출판사에서 처음으로 소개했으니 초판 출간 기점으로 보면 15년만에, 절판 이후 8년 만에 다시 나온 셈이다. 19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