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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바울과 젠더 : 바울의 눈으로 본 그리스도 안에서의 남성과 여성
저자 신시아 롱 웨스트폴
출판사 새물결플러스
출판일 2021-11-23
정가 25,000원
ISBN 979116129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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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약어
서론

제1장 문화
1.1 바울의 헬레니즘과 팔레스타인 유대교
1.2 바울이 바라본 교회와 그리스-로마 사회의 관계
1.3 1세기 수사법과 관습의 대조
1.4 젠더와 그리스-로마의 가치관
1.5 젠더와 공공 및 가정 영역
1.6 고린도전서 11장과 머리 가리개

제2장 고정관념
2.1 모든 신자에게 적용된 남성 은유
2.2 모든 신자에게 적용된 여성 은유
2.3 남성에게 적용된 여성 은유

제3장 창조
3.1 젠더와 하나님의 형상
3.2 하나님의 영광과 남성의 영광
3.3 창조 시 젠더의 목적과 운명
3.4 젠더와 창조 순서
3.5 창조와 머리 됨
3.6 남성을 위해 창조된 여성

제4장 타락
4.1 젠더와 속임수
4.2 젠더 및 죄와 죽음의 기원
4.3 여성은 출산을 통해 구원받는다

제5장 종말론
5.1 바울의 종말론과 초월적 규범
5.2 종말론과 창조
5.3 종말론, 부활, 그리고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5.4 종말론과 인류의 운명
5.5 종말론과 기독교 공동체에서의 삶
5.6 종말론과 가정
5.7 종말론과 갈라디아서 3:28
5.8 과대 실현된 종말론에 문제가 있는가?

제6장 몸
6.1 젠더, 육신, 몸에 대한 바울의 생각
6.2 남성/여성으로서의 몸
6.3 성적인 것(Sexuality
6.4 결혼과 독신
6.5 성관계와 자녀
6.6 별거, 이혼, 재혼
6.7 음행(롬 1:26-27; 고전 6:12-19

제7장 부르심
7.1 신자의 젠더, 부르심, 섬김, 그리고 제사장직
7.2 결혼과 부르심의 관계
7.3 섬기는 여성인가? 침묵하는 여성인가?

제8장 권위
8.1 그리스-로마 문화의 젠더, 권위, 권력, 지위
8.2 권위, 권력, 지위에 대한 바울의 신학
8.3 남성과 권위
8.4 여성과 권위

제9장 디모데전서 2:11-15
9.1 폭넓은 주해적 선택
9.2 편지의 목적
9.3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대책(2:1-1
『바울과 젠더』를 쓴 신시아 롱 웨스트폴은 40년간 성서의 젠더 이슈를 연구하는 데 집중한 학자다. 그녀는 바울 서신에 나타나는 젠더 관련 본문을, 후대의 삽입이나 개작의 가능성을 상정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성서의 말씀으로 인정하자고 말한다. 그런 점에서 본서의 저자는 아주 보수적인 복음주의자다. 그렇다고 해서 저자가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바울의 젠더 본문을 읽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성서 본문이 기록된 원래 상황에 대한 재구성을 통해 젠더 본문에 접근하게 되면 기성 해석은 설 자리가 없어진다는 것을 강력하게 논증한다. 그녀가 제안하는 학문적 접근은 언어 인지 구조적 방식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방식으로 성서를 읽는 것이다. 여기에 창조-타락-구속이라는 전통적인 프레임을 추가한다. 이런 툴을 사용해서 바울의 젠더 본문에 접근하면, 바울이 교회에서 (여성에게 얼굴을 가리는 베일을 쓰라고 한 것(고린도전서, 예수 그리스도(남성가 교회(여성를 사랑하라고 권면한 것(에베소서은 모두 지독한 가부장적 위계질서에 속박되어 있던 여성들의 인권을 해방시키고 증대시키기 위해 당시의 문화적 통념에 정면으로 도전한 ‘전복적 행위’임이 명백히 드러난다. 또한 교회에서 여성에게 조용히 할 것을 명하는 본문(디모데전서을 그 본문이 생성된 에베소의 특수한 상황에 비춰 읽으면, 그것이 여성의 설교나 안수권을 제한할 의도로 쓰인 것이 아니라 이단의 미혹과 전염에 맞서 교회의 교리적 순수성을 지키기 위한 목회적 권면임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상당히 방대하고 치밀한 논증을 전개하는 저자의 젠더 본문 읽기를 따라가다 보면, 추천자들이 이야기하듯이, 그녀가 이 분야에서 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바울의 젠더 이슈를 단순히 여성 안수 등에서 멈출 마음이 전혀 없다. 바울의 젠더 관심은 포괄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자는 남성과 여성의 몸, 섹스, 결혼, 의복을 비롯한 취향과 경건의 관계, 성 정체성, 은사 등을 다루기를 주저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