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1장 〈모세〉 석상
2장 나이 일흔에는 친구들이 더 중요하다
3장 장수한 교황
4장 성 베드로의 건축가
5장 새 교황, 율리우스 3세
6장 1555년, 로마
7장 로마의 건축가
8장 하느님의 건축가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미주
참고문헌
도판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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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에게 나이듦이란 어떤 의미인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나이듦이라는 화두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나이듦은 개개인마다 그 성향과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다가올 것이다. 그렇다면 예술가에게 나이 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1475~1564는 89세까지 살았던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예술가다. 오늘날을 기준으로 해도 장수한 셈인데, 그의 생애 후기는 그리 조명받지 못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생애 전반기가 너무나도 널리 조명을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 생애 만년도 실은 청장년 시절 못지않게 까다롭고 모험적이었으며 위대한 성취를 이룬 시기였다.
세계적인 미켈란젤로 권위자인 윌리엄 E. 월리스는 2010년에 전기 《미켈란젤로: 예술가, 인품, 그의 시대(Michelangelo: The Artist, the Man, and his Times》를 펴낸 이후 미켈란젤로의 마지막 20년에 주목했다. 이는 한편으로 지은이 스스로가 나이 들어감에 따른 것이었는데, “생애 만년의 미켈란젤로를 다루려면 그 전기 작가는 최소한 예순은 넘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익히 알듯이, 어떤 나이대의 누군가를 오롯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나이대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지은이는 미켈란젤로가 70세가 된 1545년부터 89세로 사망한 1564년까지의 20년을 집중 조명한다.
일흔한 살에 성 베드로 대성당
수석 건축가로 임명된 예술가
미켈란젤로가 일흔 살이 되었을 때, 그가 40년을 붙들고 있었던 율리우스 2세 영묘(화보 4가 드디어 완성되어 제 위치로 옮겨졌다. 예술가는 난생처음으로 할 일이 거의 없게 되었다. 마침 그 시기에 그의 가까운 지인들(나이는 대개 그보다 적은이 노환과 병으로 사망했다. 번아웃 상태에 악재가 겹치면서 미켈란젤로는 우울했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도 별로 없었다.
그 시점에 교황 파울루스 3세는 미켈란젤로를 불러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을 요청했다. 교황은 미켈란젤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