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교사의 생장점, 수업에서 꿈틀거린다.
1부. 교.육.담.론, 교사를 힘들게 하다
0. 교사를 힘들게 하는 것, 행정과 현실 사이
1. 교육 정책, 명분만 있고 실속은 없다
2. 동.상.이.몽? 교육과정과 수업
3. 교육, 철학은 없고 전략만 있다
4. 수업설계에 매몰되다
5. 거대담론 vs 소외된 수업
6. 배움만 있고 가르침은 없는 교실 수업
7. 기초학력을 둘러싼 딜레마
2부. 수업을 둘러싼 9가지 의문
0. 수업을 둘러싼 9가지 패러다임을 만나다
1. <의문1> 학습문제 : 분명하게 제시하면 끝?
2. <의문2> 배움중심수업 : 수업이 배움만으로 완성될까?
3. <의문3> 활동중심수업 : 활동만? 그럼 내용은?
4. <의문4> 모둠활동 : 애들아, 협력하고 있니?
5. <의문5> 재미 : 좋은 수업의 잣대일까?
6. <의문6> 수업설계 : 일정한 틀에 맞추기?
7. <의문7> 평가 :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평가일까?
8. <의문8> 학생반응: 알겠니? 네. 진짜?
9. <의문9> 수업참관 : 학생만 보라구요? 그럼 교사는요?
3부. 뿌리 깊은 수업을 만드는 7가지 힘
0. 수업은 교사의 예술 과정이다
1. [1단계] 수업 철학 - 가르침과 배움을 생각하라
2. [2단계] 수업 디자인 - 교사의 자존감과 학생의 현실을 직시하라
3. [3단계] 수업 기록 - 수업은 수업 노트로 기록하라
4. [4단계] 교육과정 재구성 - 수업을 실천하라
5. [5단계] 핵심 질문 - 수업의 시작과 끝을 관통하는 질문을 준비하라
6. [6단계] 수업 대화 - 생각과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하라
7. [7단계] 교실 공간 - 교실 공간을 재해석하라
4부. 권경희의 수업코칭을 시작합니다
0. 수.업.코.칭 : 교사의 수업 역량도 학습해야 한다
1. [수업 코칭 사례 1] ‘늙은호박’에서 정약용을 연결하다(국어
2. [수업 코칭 사
= 수업을 <해체>하라 =
이 책은 현재의 수업 시선을 해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우리가 당연시 여겼던 교육 담론을 비틀어서 생각해 보고, 우리의 수업 행동을 결정지었던 수업전략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남들에게 보여주는 공개수업은 일회적 이벤트이다. 더 이상 이벤트에 열정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매일 행하는 나의 일상의 수업이다. 나의 일상의 수업에서 학생들은 어떤 표정으로 반응하는지, 나는 어떤 질문을 하고 있는지, 학생들이 제대로 배울 수 있다고 가르치는지, 수업 시간에 소외된 학생은 없는지 내 수업의 살갗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남의 피부가 매끄럽다고 아무리 문질러도 내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내 수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나의 수업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용기가 필요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본다. 이 책에서 용기와 전략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 수업은 교사의 <예술 과정>이다 =
흔히 수업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로 수업의 질을 두루뭉술하게 말하곤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살아있는 수업도 있고, 학생들을 무기력에 빠지게 하는 수업도 있다. 겉으로 보여주는 수업의 포장지를 볼 것이 아니라 수업 속 학생들의 눈빛들을 직시해야 한다. 학생들이 살아있는 수업은 뿌리가 깊은 나무와 같다. 뿌리 깊은 나무가 큰 그늘을 만들 듯, 뿌리 깊은 수업이 학생들의 생각을 깊게 한다.
뿌리 깊은 수업은 어느 한 가지를 갖춘다고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수업 철학에서부터 수업을 디자인하는 설계 능력, 교육과정재구성 역량, 수업의 시작과 끝을 관통하는 핵심 질문을 바로 세우는 통찰력 등이 무르익을 때 가능해진다. 3장에서 뿌리 깊은 수업을 만드는 힘을 7가지로 기술하였다.
= 수업은 <코칭>이 필요하다 =
좋은 수업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다. 교사니까 당연히 수업을 잘하는 것도 아니다. 수업을 열심히 하는 것과 수업을 잘하는 것은 엄연히 결이 다르다. 수업 준비를 많이 했다고, 수업 자료가 많다고, 디지털 매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