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쓰기의 기초
01. 내용의 선정 02. 내용의 조직
03. 표현 04. 퇴고
05. 자료해석
2장. 논제분석론
01. 논제 분석 02. 논제 분석 연습
3장. 논술의 유형 및 개요 짜기
01. 논술의 개념과 논술 방향 02. 논술의 유형 및 개요 짜기
03. 논술 작성 시 착안점
4장. 논술의 평가
01. 논술의 정의 02. 논술 고사의 목적
03. 논술의 평가
5장. 유아 · 초등 · 교육 전문직 교직 논술 기출
01. 유아 교직 논술 기출 문제 02. 초등 교직 논술 기충 문제
03. 교육 전문직 기출 문제
6장. 교직 논술 예상 논제 및 관련 자료
01. 논술의 정의 02. 논술문 작성 시 유의점
03. 출제 예상 문제
7장. 교직교양 면접
01. 면접 시 유의 사항 02. 면접 예상
부록1. 생활지도
01. 생활지도
부록2. 주요 교육학 이론
01. 학습 동기 전력 02. 구성주의
03. 비고츠키(Vygotsky 0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05. 스텐버그(Sternberg의 삼원이론 06. 길리간(Gilligan의 도덕성 발달
07. 콜버그(Kohlberg 08. 성취 동기
09. 창의력 계발을 위한 환경 및 제언 10. 참고 자료
부록3. 학급경영과 진로
01. 고등학교 학업 성적 관리 시행 지침 02. 평가 문항 제작 지침
03. 평가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04.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학급 경영
05. 함께 풀어가는 생활지도 06. 2014 고등학교 교육 과정(인문고
07. 좋은 수업을 위하여 08. 진로 상담 지도
09. 학습 부진아 지도
하늘이시여! 따듯한 그래서 인간적인 교사가 되게 해주소서!
교사는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요? 교사는 머리와 가슴이 따듯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냉철한 머리로 자신의 전공에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가슴은 학생을 향해 열정적으로 열려 있어야 합니다. 머리가 이(利에 밝아서 학생을 수단으로 보아서는 안이 되겠습니다. 가슴이 역시 차가워서 구별 짓는 별애(別愛사랑을 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아이들이 내 피로 이루어진 친자식이라고 생각하는 교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교사가 되어 주십시오. 교사의 길과 사람이 살아가야 할 지표를 월간지 ...
하늘이시여! 따듯한 그래서 인간적인 교사가 되게 해주소서!
교사는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요? 교사는 머리와 가슴이 따듯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냉철한 머리로 자신의 전공에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가슴은 학생을 향해 열정적으로 열려 있어야 합니다. 머리가 이(利에 밝아서 학생을 수단으로 보아서는 안이 되겠습니다. 가슴이 역시 차가워서 구별 짓는 별애(別愛사랑을 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아이들이 내 피로 이루어진 친자식이라고 생각하는 교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교사가 되어 주십시오. 교사의 길과 사람이 살아가야 할 지표를 월간지 “새교육”에서 좀 더 자세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의 특징
교직논술은 교육학과 별개라고 생각하는 선생님들이 계신다면 교사가 될 자격이 없습니다. 교사에게 교육학은 정년퇴직할 때까지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학은 학습지도, 교수 방법, 생활지도의 초석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교육학에 바탕을 둔 교직논술이 되도록 꾸몄습니다. 또한, 글을 쓰는데 논리가 빠지면 물 없는 물레방아와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해 신경을 썼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체계를 잡는 방법에 관해 신경 썼습니다.
감사드릴 분
하늘나라에서 늘 날 지켜주며 자식 잘되기를 빌어주고 계실 아버지 김영달, 어머니 이성현에게 감사드립니다. 경기도 연천군 소재 전곡 초, 중 고 동창들에게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