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WHY NOT?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다 (고침판
저자 이은희
출판사 맘에드림
출판일 2021-12-07
정가 15,000원
ISBN 9791189404567
수량
여는 글 · 4

PART 1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 전
1장 놀이를 고민하다 · 15
2장 함께 놀이하며 배우는 교사 공동체 · 27

PART 2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_ 상자 놀이 편

첫 번째, 상자 놀이 재미있네! · 37
두 번째, 실외에서 상자 놀이해볼까? · 43
세 번째, 배움의 과정에서 한 명의 유아도 소외받지 않는 교육과정 · 51
네 번째, 함께 나누는 놀이 · 61
다섯 번째, 상자 놀이 패러다임의 변화, 아이들에게서 배우다 · 65
여섯 번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다 · 79
일곱 번째, 상자 집의 모양이 더 다양해지다 · 81
여덟 번째, 유아의 놀이 목적 의도 하에 크고 작게 잘리는 상자들 · 85
아홉 번째, 유아의 경험과 지식이 더해지는 상자 놀이 · 89
열 번째,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보이는 상자 놀이 · 95
열한 번째, 놀이의 확장, 어디로 튈지 모르는 유아 주도 놀이 · 101
열두 번째, 목공 본드 섞기 놀이로 확장된 놀이 · 109
열세 번째, 어떤 놀잇감을 지원할까? 교사의 고민이 들어간 놀이 · 115

PART 3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기_사랑반에 온 아기 딱새 편

첫 번째, 이 소리는 무슨 소리지? · 129
두 번째, 아기 딱새야, 네가 궁금해! · 141
세 번째, 선생님 우리 교실에 딱새가 왔다 갔어요 · 147
네 번째, 하늘에서 온 선물 · 151
다섯 번째, 사다리 타고 딱새네 집에 놀러가기 · 161
여섯 번째, 아기 딱새 먹이 구하기 · 163
일곱 번째, 아기 딱새 모자 만들기 · 167
여덟 번째, 첫 번째 공연 준비 · 171
아홉 번째, 자연에 관심이 많아진 사랑이들 · 177
열 번째, 두 번째 공연 준비 · 183
열한 번째, 선생님 새집 안이 보고 싶어요 · 189
열두 번째, 공연을 하며 배우고 자라며 성장하는 아이들 · 193
열세 번째, 안녕, 잘 가! 아기 딱새야!
놀이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의 본질을 되돌아보고
교사의 내면도 한층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에세이

《WHY NOT? 유아 주도 놀이를 따라가며 끄적이다》는 유아 주도 놀이를 시작하기 전의 마음가짐, 유아 주도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며 느낀 점, 유아 주도 놀이를 끝마치며 가진 생각 등을 차례대로 정리했다.
1부에서는 유아 주도 놀이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을 이야기한다. 그 안에는 교사 공동체와 주기적으로 만나 배움을 나누는 것과 다양한 연수 참여를 통해 노력한 것은 물론 유아가 놀이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고 배우는지, 놀이의 확장을 통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교사의 지원에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깊은 고민이 실려 있다.
2부에서는 상자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을 기록했다. 처음에는 오디를 넣는 바구니와 상장 만들기 등 자기 혼자서 하는 놀이에 집중하던 유아들이 상자를 조각조각 분해한 다음에는 친구와 집을 만들고 꾸미는 놀이로 확장한다. 이때 유아는 친구와 함께 집을 만들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하며, 자기조절의 경험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상자를 동물원이나 아파트 등으로 꾸미는 미술 활동을 통해 예술적 심미안까지 쌓게 된다.
3부에서는 우연히 유치원에 둥지를 튼 딱새네 가족과의 만남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경험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유아는 유치원 주방 후드 속에 자리한 딱새네 가족을 친구처럼 반기며 잘 지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쓰고, 자장가와 응원가를 만들어 환영한다. 또 딱새네 가족이 떠난 후에는 그 순간의 기쁨과 설렘, 아쉬움 등을 기억하며 동극을 준비한다. 미술과 음악 활동을 넘어서서 동극을 연출하는 유아의 모습은, 유아 주도로 이루어진 놀이 확장이라는 사실과 함께 유아 안에 잠재된 능력이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4부에서는 유아 주도 놀이를 마치며 경험하며 생각한 것을 정리했다. 여기서 저자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 놀이를 관찰하고 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