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1 | 라이노 3D에 대하여
Lesson 1. 라이노 3D 소개 및 환경설정
1. Rhino 3D(4.0 소개
2. Rhino 3D를 활용한 Jewelry Design Process 소개
〃 라이노 3D와 괘속조형(RP을 활용한 디자인에서 실물까지 제작순서
〃 Design Motif Image와 Design Concept 정하기
〃 Idea sketch 〃 Modeling
〃 Rendering 〃 Support(지지대 달기
〃 에러체크와 stl변환 〃 RP장비를 통한 3차원 가공
〃 실물 완성 〃 Portfolio 작업
3. Rhino 3D의 실행 및 화면구성(Construction Plane
〃 Rhino 화면구성 〃 Construction Plane
4. 환경설정
〃 언어 설정하기 〃 Undo 횟수 지정하기
〃 Units 〃 Frid 크기 조절하기
〃 Shaded
5. 마우스 사용법
〃 Mouse(마우스사용법
〃 왼쪽 Mouse 클릭 - 개체선택, 명령어 선택, 드래그, 명령어 그리기
〃 오른쪽 Mouse 클릭 〃 휠(Wheel
Lesson 2. 기본요소 및 모델링 보조 모드
1. 모델링의 기하학적 기본 요소(point, curve, surface, solid의 개념 및 라이노 작업순서
〃 Point 〃 Curve
〃 Surface 〃 Solid
2. Rhino Tool의 사용과 이해
〃 선의 이해(Curve 〃 면의 이해(Surface
〃 도형의 이해(Solid
3. Sratus bar(모델링 보조 모드 기능 알아보기
〃 Snap 〃 Ortho
〃 Planar 〃 Osnap
〃 Record History
4. Layers
〃 Edit Layers 〃 Change Layer
〃 New Layer
Part 2 | 기본 필수 명령 및 기본형 모델링
Lesson 3. Curve
1. 커브그리기 I
〃Point
〃
출판사 서평
본서는 다섯 part로 16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본부터 고급응용단계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놓았다. 수록된 예제는 필자가 업체나 전시회에서 발표한 디자인으로써 라이노 작업에서 제품까지 만든 실물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그 방법으로 명령어 위주의 이론적인 상세한 설명이 아니라 그 명령어를 실제로 이용해 어떻게 디자인해서 제작이 되는지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마주어 각 예제마다 아이콘과 명령어 창을 같이 첨부했으며 옵션으로 필요한 툴이나 쉽게 실수하고 넘어가는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해놓았다.
Part 1~2 ...
본서는 다섯 part로 16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본부터 고급응용단계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놓았다. 수록된 예제는 필자가 업체나 전시회에서 발표한 디자인으로써 라이노 작업에서 제품까지 만든 실물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그 방법으로 명령어 위주의 이론적인 상세한 설명이 아니라 그 명령어를 실제로 이용해 어떻게 디자인해서 제작이 되는지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마주어 각 예제마다 아이콘과 명령어 창을 같이 첨부했으며 옵션으로 필요한 툴이나 쉽게 실수하고 넘어가는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해놓았다.
Part 1~2 Rhino 3D에 대한 개요와 소개 및 기초설명을 중심으로 서술했고 Part 3은 Part 2의 기초적인 커브(Curve에서 서피스(Surface 개체를 만들어 변형하여 솔리드로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실전예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게 수록하였고 예제는 진행이 될수록 점점 난이도를 높였다. 또한 Part 4,5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출판된 서적에서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한 부분을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에 맞게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Part 4는 보석 세팅과 다양한 형태의 보석난집을 만드는 방법을 다뤘고 마지막 Part 5(디자인 실전 모델링에서 12강은 실제 주얼리 제작에 앞서 오류체크와 서포트 다는 방법을 설명했으며, 13강~15강은 실제 난이도가 있는 디자인을 제작해봄으로써 업계 디자이너나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