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기술교과 학습의 의미와 지향
제1장 학습학과 기본 학습 전략 / 16
1. 학습과 수업전략 / 16
2. 수업 전략과 효과적 학습 원리 / 30
제2장 기술교과 교육에서의 학습의 의미와 지향 / 44
1. 기술교과 교육과 구성주의 학습환경 / 44
2. 기술교과 수업에서 지향해야 할 접근유형 / 62
개념정리를 위한 탐구문제 / 73
성찰을 위한 토론과제 / 74
참고문헌 / 75
제2부 기술교과의 문제해결적 접근의 학습방법 탐구
제3장 기술교과에서의 문제해결적 접근의 학습 전략 / 84
1. 프로젝트 학습의 탐색 / 84
2. 문제해결 수업전략의 탐색 / 98
3. 문제 중심 학습(PBL의 탐색 / 154
4.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이해 / 174
제4장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사고 활용 기법과 전략 / 182
1.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 182
2. 문제 확인 기법 / 189
3. 확산적 사고 기법 / 193
4. 수렴적 사고 기법 / 211
개념정리를 위한 탐구문제 / 225
성찰을 위한 토론과제 / 226
참고문헌 / 228
제3부 기술교과의 협동적 접근의 학습방법 탐구
제5장 기술교과에서의 협동학습 / 236
1.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 236
2. 협동학습 모형의 절차 / 245
3. 협동학습을 위한 기술의 탐색 / 259
4. 두뇌우성 이론에 의한 모둠 구성 전략 / 271
제6장 기술교과에서의 토의.토론 학습 / 284
1. 토의.토론 학습의 이해 / 284
2. 토의.토론 학습의 모형과 절차 / 291
개념정리를 위한 탐구문제 / 319
성찰을 위한 토론과제 / 320
참고문헌 / 322
제4부 기술교과 교육공학의 탐구
제7장 교육공학의 개념과 동향 / 330
1. 교육공학의 개념 / 330
2. 교육공학의 새로운 동향 / 339
제8장 기술교과 교수설계와 매체 / 346
1. 교
머리말
교과의 동향과 도전
최근 기술교과 교육은 학술적, 사회적, 교육적 환경에서 매우 발전적이고,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번 저술에서 기술의 정신적 가치, 문제해결적 방법론으로서의 기술 활동 해석을 근간으로 하는 ‘사고로서의 기술’ 학습자 주도적, 협력적 담론의 학습론 근간으로 하는 ‘지식 구성으로서의 기술’이 기술교육학적, 학습학적 패러다임 속에서 교과를 해석하였다. 이제 새로운 저술, 증보 개정판인 이 책을 펴낸 시점인 7년 이후인 오늘은 그 당시의 사고로서의 기술과 지식 구성으로서의 기술이 더욱 확장되는 양상으로 발전하였다. 즉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과정’, ‘구성주의’, ‘수행평가’ 등의 패러다임이 발전해 오면서 ‘설계(design’, ‘공학(engineering’, ‘STEM’, ‘메이커스 운동(makers movement’, ‘지속가능 발전’, ‘자유학기제’, ‘인지과학의 교육 실천’ 등의 새로운 키워드가 교과의 담론과 실천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결국 이러한 지속과 발전의 패러다임은 이 책을 새롭게 펴내게 된 동인이고 저술의 방향이기도 하다.
기술은 역사를 통하여, 현재의 삶을 통하여 우리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쳐 왔다. 또한 기술은 개인적.사회적.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녀 왔다. 기술은 위대한 변화의 성장동력(great growling engine of change이고, 사회를 재구조화하는 힘(a force that reshapes society이다. 이러한 기술적 이해는 국가적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우리 생활에서 만연된 기술적 환경에서 기술적 무지(technological illiteracy를 벗어나기 위하여 필요하다. 즉 기술교양의 교육적 배려는 충분한 가치와 당위로 받아들여지며, 최근에 와서 영국.프랑스.미국 등을 중심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기술의 여러 가지 종류나 제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는 있지만, 기술을 피하여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