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아시아의 전통시장
01 아시아 전통시장 Ⅰ
1. 중국 12
2. 몽골 20
3. 카자흐스탄 25
4. 홍콩 32
5. 대만 36
02 아시아 전통시장 Ⅱ
1. 일본 44
2. 필리핀 54
3. 말레이시아 58
4. 싱가포르 65
5. 인도네시아 72
03 아시아 전통시장 Ⅲ
1. 베트남 78
2. 태국 86
3. 라오스 94
4. 캄보디아 102
04 아시아 전통시장 Ⅳ
1. 인도 110
2. 네팔 117
3. 방글라데시 122
4. 미얀마 127
제2부 유럽의 전통시장
05 유럽 전통시장 Ⅰ
1. 핀란드 138
2. 스웨덴 145
3. 노르웨이 151
4. 덴마크 157
5. 러시아 162
06 유럽 전통시장 Ⅱ
1. 영국 170
2. 독일 179
3. 프랑스 186
4. 이탈리아 194
5. 네덜란드 201
07 유럽 전통시장 Ⅲ
1. 스페인 208
2. 포르투갈 219
3. 스위스 226
4. 헝가리 231
5. 체코 237
08 유럽 전통시장 Ⅳ
1. 그리스 246
2. 터키 250
3. 불가리아 256
4. 아제르바이잔 261
5. 두바이 268
제3부 미주, 오세아니아 및
아프리카의 전통시장
09 북아메리카 전통시장
1. 미국 276
2. 캐나다 285
3. 과테말라 291
10 남아메리카 전통시장
1. 브라질 298
2. 아르헨티나 304
3. 파라과이 311
11 오세아니아 전통시장
1. 호주 318
2. 피지 324
3. 사모아 329
12 아프리카 전통시장
1. 남아프리카 공화국 334
2. 모로코 338
3. 짐바브웨 346
제4부 세계 전통시장,
어디로 가고 있는가
13 세계 전통시장, 어디로 가고 있는가
1. 세계 전통시장, 어디로 가고 있는가? 356
2. 한국 전통시장, 어디로 가야 하는가? 365
출판사 서평
시장 모습을 통해 각국 문화 둘러보기
세계 시장을 통해 우리 시장 생각하기
문화의 바로미터 전통 시장,
각국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場
문화 공간으로서의 시장은 특이성을 가지고 있?다. 오래 전부터 그 지역의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진 공간이라는 점에서 역사성을 가지며, 변화하고 있는 현대의 생활에 적응해 나간다는 점에서 현대성을 가진다. ‘그 나라의 문화를 알기 위해선 그 나라의 전통 시장을 가보라’는 말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우리들은 시장의 모습을 통해 그 나라만의 특유한 문화와 특색을 느낄 수 있다...
시장 모습을 통해 각국 문화 둘러보기
세계 시장을 통해 우리 시장 생각하기
문화의 바로미터 전통 시장,
각국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場
문화 공간으로서의 시장은 특이성을 가지고 있다. 오래 전부터 그 지역의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진 공간이라는 점에서 역사성을 가지며, 변화하고 있는 현대의 생활에 적응해 나간다는 점에서 현대성을 가진다. ‘그 나라의 문화를 알기 위해선 그 나라의 전통 시장을 가보라’는 말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우리들은 시장의 모습을 통해 그 나라만의 특유한 문화와 특색을 느낄 수 있다.
아시아,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세계 각국의 시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저자 자신이 느낀 점을 담고 있는 『세계 전통시장』이 단순히 시장을 소개하는 책으로 그치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다. 책 속에 담겨 있는 다양한 시장 모습과 그 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은 곧 자국의 전통을 바탕으로 현재에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다. 시장이라는 하나의 공간을 넘어 그곳에서 자신들의 전통을 유지ㆍ발전시켜 나가는 사람들의 모습 통해 우리는 세계 여행의 대리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세계 시장의 모습 통해
우리 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한다
우리의 전통 시장이 대형 할인마트에 밀려 자리를 잃어가는 현실은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불과 얼마 전의 일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