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여는글 - 교사의 한 가지 빛깔교육, 아이들의 삶에 무지개 빛을 띄우다
1부 One Thing 미래역량교육
1장. 미래는 이미 교실문을 노크하고 있다
1. 변화할 미래교육의 방향
2. 미래교육의 디딤돌이 될 현재교육에 대한 질문
2장. 미래형 교육과정을 고민하다
1. 미래핵심역량
2. One Thing으로 성장하는 교실
3장. One Thing 미래교실의 문을 열다
1. One Thing 미래교실을 위한 환경
2. 교사교육과정 운영
4장. One Thing, 교육에 “함께”를 추가하다
1. 혼자가 아닌 함께 성장해요
2. 위기교실 관리위원회를 제안하다
2부 One Thing 미래역량교육의 실제
1장. 자기조절력 교실로 초대하다
1. 자기조절력 씨앗 틔우기
2. 자기조절력으로 성장하기
3. 자기조절력 열매 맺기
2장. 디지털 리터러시 교실로 초대하다
1. 디지털 리터러시 씨앗 틔우기
2. 디지털 리터러시로 성장하기
3. 디지털 리터러시 열매 맺기
3장. 자기주도성 교실로 초대하다
1. 자기주도성 씨앗 틔우기
2. 자기주도성으로 성장하기
3. 자기주도성 열매 맺기
4장. 협력 교실로 초대하다
1. 협력 씨앗 틔우기
2. 협력으로 성장하기
3. 협력 열매 맺기
닫는 글
미래를 향한 교육의 방향을 고민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다.
하나의 관점으로 세상을 꿰뚫어 볼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관점과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 사회의 변화만큼이나 교육현장에서도 다양한 교육 방법과 기술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단순히 콘텐츠를 재생하는 교사에 머무르지 않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본질로 돌아가 과거의 교육을 되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미래를 향한 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할지를 고민해 보며 실제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동력을 찾는 통찰의 과정도 요구된다. 이러한 숙고의 과정을 거친 후 저자들은 교육 변화의 기초는 교사에게 주어진 자율성에서 쌓이고, 책임감이 수반된 전문성 위에서 꽃 필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저자들의 통찰은 각자의 수업을 돌아보게 했고, One Thing 미래역량교육을 제안하게 되었다.
One Thing 미래역량교육, 역량을 선택하여 구성·운영하는 교사 교육과정
One Thing 미래역량교육이란 미래핵심역량 중 공동체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역량 한 가지를 택하여 아이들의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구성·운영하는 교사교육과정이다. One Thing 미래역량교육은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강점 교육이고, 한 가지의 교육 효과가 청향만리淸香萬里하여 다른 교육적 효과도 이끌어낸다는 원리를 품고 있다. 더불어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빚어낸 한해살이 빛깔이 아이들의 이후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빛을 낼 것이라는 기대도 품고 있다.
미래핵심역량 One Thing은? 자기조절력,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성, 협력
이 책에는 저자 4명의 4색 빛깔 교사교육과정 운영 사례가 담겨 있다. 4명의 저자가 선택한 미래핵심역량의 One Thing은 자기조절력,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성, 협력이다. 왜 이런 역량을 선택했을까? 자기조절력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음의 습관이고, 디지털 리터러시는 미래교육과정과 삶 속에서 디지털 소양을 이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