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3
담채화(淡彩畵?9
재료와 용구(材料用具?10
필묵의 사용법(筆墨使用法?12
1. 용필법(用筆法:運筆法 13
1 직필 13
2 측필 15
3 순필 16
4 역필 16
5 파필 17
6 갈필 18
7 각종 필선의 비교 19
2. 용묵법(用墨法:調墨法 20
1 삼묵법 20
2 초묵법 20
3 발묵법 21
4 파묵법 21
5 몰골법 22
6 구륵법 22
7 필묵운용에 따른 여러 가지 효과 22
색채(色彩?24
1 색의 사용법 24
2 색의 혼합과 조화 25
3 먹과 채색의 조화 28
사생의 방법(寫生方法?33
작화요령(作?要領?39
1 표현의 인식 39
2 대상물의 선택 40
3 대상물의 관찰 41
4 구도 42
5 표현의 실제 44
6 그림의 품격 44
화조화(花鳥??45
. 작화의 순서(作?順序 45
1 비파 46
2 꽃창포 49
3 군자란 52
4 자등화 55
5 능소화 58
6 참새와 홍매 61
7 장미와 벌 64
8 국화와 참새 67
9 수선화 70
10 참나리 73
11 금붕어와 수초 76
12 고양이와 수선화 79
2. 화훼와 과실의 묘법(花卉, 果實描法 82
1 나팔꽃 83
2 철쭉 85
3 해바라기 87
4 수세미외 91
5 호리병박 93
6 수국화 95
7 목부용 97
8 동백꽃 99
9 복숭아 101
10 감 103
11 석류 105
3. 새의 묘법(鳥描法
머리말
현재 우리의 미술교육은 지역적으로 보아 동양권에 있으면서도 서양미술에 치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저자는 옛 선조들의 빛나는 고유전통을 되살려 계승 발전시키고자 동양화에 대한 인식과 보급은 물론, 선과 여백에 생명을 둔 정신적 소산인 동양화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교육자료가 있어야겠다고 늘 생각을 해 오고 있었다. 근래에 와서 동양화 기법에 관한 책이 몇 종류 출판된 걸로 알고 있다. 그중 몇 가지는 국내의 화가에 의해 저술된 것이지만, 그 외의 대부분은 외국판을 역서했거나 혹은 이것저것을 재편집하여 출판한 것에 불과하였기에, 그동안 필자는 강단에서 얻은 경험과 여러 자료를 기초로 하여 내 자신이 공부한다는 입장에서 이십여 년 가까이 작화로 집필한 것을 총정리해 동양화 기법의 지침서를 시리즈로 출간하게 되었다. 그 내용에 있어서 선인화가들의 화론을 기초로 하고 또 현대의 새로운 이론을 참고하였으며, 예시한 그림은 대상물의 기본형태와 특징은 물론, 생물학적인 내용까지도 반영하는 데 주력을 아끼지 않았다. 본서는 수묵화(水墨畵의 다음 단계인 담채화(淡彩畵, 즉 먹(?과 채색(彩色을 활용한 실기로, 재료와 용구, 필묵(筆墨에 따른 기법, 색채의 사용법, 그리고 작화의 요령, 화조화(花鳥畵, 정물화(靜物畵, 그리고 낙관(落款에 대한 상식까지 수록하였다. 특히 정물화편은 미술대학 동양학과를 지망할 학생들에게 조금의 도움이 있으리라 여겨진다. 이 같은 일을 하게끔 제시한 경북대학교 유황(愈煌 교수님, 원고의 제작과정 중에 많은 조언을 해 주신 홍익대학교 하태진(河泰瑨 교수님, 같이 근무한 우석대학 조돈구(趙 敦九 교수님, 그리고 이론 및 해설의 원고를 정리해 준 국문학과 대학원 출신의 박현숙 (朴賢淑 선생과 형설출판사 장지익 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동양화를 배우려는 초심자(初心者에서 중견(中堅에 이르기까지 도움이 되게 하려고 수정(修整, 증보(增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그 뜻이 얼마만큼이나 전달의 효과가 있을는지,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