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로 간 뮤지엄 :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실천
저자 손지현 외공저
출판사 북코리아
출판일 2021-11-30
정가 25,000원
ISBN 9788963248189
수량
머리말

I.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
1장. 뮤지엄 교육이란
1. 뮤지엄 교육의 역사
2. 뮤지엄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장. 뮤지엄 교육의 이론
1. 전시물 기반 뮤지엄 교육
2. 구성주의 뮤지엄 교육
3. 맥락주의 뮤지엄 교육
4. 사회 반응 중심 뮤지엄 교육

II.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개발
1장.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
1. 전시물 기반 뮤지엄 교육의 설계
2. 구성주의 뮤지엄 교육의 설계
3. 사회 반응 중심 뮤지엄 교육의 설계
2장.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 방법론
1. 대화 중심 방법론
2. 질문 중심 방법론
3. 탐구 중심 방법론
4. 내러티브 중심 방법론
5. 활동 중심 방법론
6. 온라인 중심 방법론

III.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장.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의 요소
1. 전시 요소
2. 교과 연계 요소
3. 학습자 요소
4. 온라인 요소
2장.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 설계 절차
1. ADDIE 모형
2.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 모형
3. 문제중심학습 모형
4. 설계 시 유의점
3장.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사례
1. PBL 적용 교육 프로그램
2. 메이커 TMSI 모형 적용 교육 프로그램
3. 내러티브 중심 방법론 적용 교육 프로그램
4.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교육 프로그램

부록
1. 2015 ‘사회’과 교육과정 기반 학교급별 역사 내용 체계표
2. 2015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초등학교·중학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