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대화란 무엇인가?
독서 멘토의 유의 사항
이솝 이야기 / 이솝
1. 세 마리 개구리 / 감상문 둘(3학년, 4학년
2. 황금알을 낳는 거위 / 감상문 둘(4학년, 5학년
3. 사자와 생쥐 / 감상문 셋(3학년, 4학년
4. 머리와 꼬리 / 감상문 셋(3학년, 4학년
5. 말과 당나귀 / 일기로 쓰기(4학년, 편지로 쓰기(4학년
코끼리 아줌마의 햇살 도서관 / 김혜연
1. 햇살을 모아 놓으면 친구가 생길 거야
2. 내가 이 경기장에서 최고다
3. 책으로 치료해 드려요
4. 새벽 2시, 혼자만의 방에서
5. 엄마의 꿈은 수다쟁이 / 감상문 넷(4학년
프레드릭 / 레오 리오니
프레드릭 / 감상문 셋(3학년, 4학년, 5학년
시(詩 / 김용택, 윤동주, 안도현, 정지용
1. 콩, 너는 죽었다 / 산문으로 바꿔 쓰기(3학년, 감상문 둘(4학년
2. 이 바쁜 때 웬 설사 / 산문으로 바꿔 쓰기 둘(6학년, 감상문(5학년
3. 굴뚝 / 산문으로 바꿔 쓰기(5학년, 감상문(6학년
4. 살구꽃 지는 날 / 산문으로 바꿔 쓰기(6학년
5. 해바라기 씨 / 감상문 둘(5학년
초정리 편지 / 배유정
초정리 편지 / 감상문 셋(6학년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 잭 캔필드 외
1. 서커스 / 감상문 넷(5학년, 6학년
2. 한스가 구조한 사람 / 감상문 셋(5학년, 6학년
3. 이백 번째 포옹 / 감상문 셋(5학년, 6학년
4. 니키 / 감상문 둘(6학년
5. 앤디의 순교 / 감상문 셋(5학년, 6학년
어린 왕자 / 생떽쥐베리
어린 왕자 / 감상문 셋(6학년 1
독서대화는 아이 스스로 책 속 보물을 캐내게 하는 것!
이 책 ‘독서대화’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고 그것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부모가 독서 멘토가 되어 아이의 독서를 이끌어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독서 멘토는 아이가 책에서 얻은 생각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맡는다.
부모와 아이의 독서대화는, 함께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이 아니라 삶에 대한 폭넓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므로 두 사람이 정서적으로 더욱 친밀해지며 인성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성장하면서 책 읽기를 즐기게 되며 그에 따라 독서 능력과 사고력도 더욱 향상된다.
책을 읽은 후 아이의 머릿속은 많은 생각과 느낌으로 가득 차는데, 정리되지 않아 복잡한 상태다. 이때 독서 멘토가 책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 아이는 대답하기 위해 자기 생각을 다듬고 정리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생각에 질서를 부여하게 된다.
독서대화로 뚜렷해진 생각을 글로 쓰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글은 생각을 고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글로 쓸 때, 읽은 것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더욱 깊어진다. 즉 독서대화와 글쓰기는 가장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법이다.
글쓰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것은 생각하기가 힘들어서다. 독서대화는 생각을 정리하게 해주므로 독서대화 후에는 생각을 글로 옮기기가 쉬워진다. 독서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전문가가 아닌 분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독서대화의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아이에게 글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습관이 있다면 아이에게 꾸준히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책 속에는 보물이 참 많다. 아이들 스스로 그 보물을 캐내게 하자.
<책속으로>
어머니: 이 이야기는 무엇에 관한 이야기일까?
정 민: 어떤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서는 안 되는지 알려주는 이야기예요.
어머니: 그렇구나. 왜 지도자 이야기라고 생각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