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성교육, 방법을 묻다 - 인간·경계 6
저자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출판사 북코리아
출판일 2021-08-31
정가 18,000원
ISBN 9788963247755
수량
서문

1부 인성교육의 현주소
1장.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성교육 방법의 모색 _ 윤인선, 이원봉
들어가며: 인성교육과 인간 이해
자유주의 윤리와 덕 윤리의 인간 이해
다양한 경계 상황과 새로운 인간 이해
근대적 인간 이해에 바탕을 둔 인성교육과 해체
새로운 인성교육 모델의 방향성: 경계-모듈형 인성교육의 가능성

2장. 대학 교양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_ 차봉준
대학 인성교육, 그 첫걸음
인성교육의 개념과 덕목 설정
대학 인성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상관성
대학생 세계시민교육의 한 사례: 환경담론 교육을 중심으로
나가며

3장. 실천적 인성교육의 두 원칙 _ 박일태, 백민정
인성교육 방법으로서의 ‘실천’
정약용의 인성 수양론: 다산을 통해 본 유교 지식인의 삶과 인성 공부
장 폴 사르트르의 실존적 인성
실천적 인성교육을 위한 제언

2부 모듈식 교육의 실험
4장. 모듈식 교육과 현대적 의의 _ 우정원
모듈식 교육의 정의와 특징
모듈식 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모듈식 교육의 설계 및 개발
모듈식 교육의 현대적 적용 사례
모듈식 교육의 효과성
모듈식 교육에 대한 종합논의

5장. 모듈식 교육 플랫폼과 비교과 프로그램 _ 김은주
모듈식 교육의 이해
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전략
E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모듈식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모듈식 교육플랫폼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3부 모듈식 인성교육의 가능성
6장. 인성교육의 역설과 모듈식 인성교육 _ 최복희, 홍우람
들어가며
인성교육 종합계획과 인성 개념
타율과 자율의 역설: 인성교육의 본질적 문제
자기주도적 인성교육으로서 모듈식 인성교육
나가며

7장. 모듈식 인성교육 사례분석: 경계-모듈형 CUK 인성교육과정 _ 김진아, 백소연, 이소영, 정은기
들어가며
경계-모듈형 수업목표 및 수업모형 개발과정
인간학 수업에 적용한 모듈식 수업 소개 및 결과 분석
범주선택형과 키워드선택형 종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