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numeric 자료형
1.1 유용한 참고 자료
1.2 EXERCISE 01. 숫자 맞히기 게임
__1.2.1 풀어보기
__1.2.2 해답
__1.2.3 조금 더 나아가기
1.3 EXERCISE 02. 숫자 더하기
__1.3.1 풀어보기
__1.3.2 해답
__1.3.3 조금 더 나아가기
1.4 EXERCISE 03. 달린 시간 계산하기
__1.4.1 풀어보기
__1.4.2 해답
__1.4.3 조금 더 나아가기
1.5 EXERCISE 04. 16진수 출력하기
__1.5.1 풀어보기
__1.5.2 해답
__1.5.3 조금 더 나아가기
1.6 정리
2장 문자열
2.1 유용한 참고 자료
2.2 EXERCISE 05. 피그 라틴 단어 만들기
__2.2.1 풀어보기
__2.2.2 해답
__2.2.3 조금 더 나아가기
2.3 EXERCISE 06. 피그 라틴 문장 만들기
__2.3.1 풀어보기
__2.3.2 해답
__2.3.3 조금 더 나아가기
2.4 EXERCISE 07. 비밀 언어 우비두비 단어 만들기
__2.4.1 풀어보기
__2.4.2 해답
__2.4.3 조금 더 나아가기
2.5 EXERCISE 08. 문자열 정렬하기
__2.5.1 풀어보기
__2.5.2 해답
__2.5.3 조금 더 나아가기
2.6 정리
3장 리스트와 튜플
3.1 EXERCISE 09. 처음과 마지막 요소 찾기
__3.1.1 풀어보기
__3.1.2 해답
__3.1.3 조금 더 나아가기
3.2 EXERCISE 10. 아무것이나 더하기
__3.2.1 풀어보기
__3.2.2 해답
__3.2.3 조금 더 나아가기
3.3 EXERCISE 11. 이름을 알파벳 순서로 정렬하기
__3.3.1 풀어보기
__3.3.2 해답
__3.3.3 조금 더 나아가기
3.4 EXERCISE 12. 특정 글자를 가장 많이 가진 단어 찾기
__3.4.1 풀어보기
__3.4.2 해답
__3.4.3 조금 더 나아가기
3.5
이 책은 10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로 구분되어 있기는 하지만, 일부 문제는 다른 장의 내용을 가져와서 사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함수를 5장에서 설명하고, 클래스를 9장에서 설명하지만, 모든 장에서 함수와 클래스를 작성한다. 따라서 장 구분은 어떤 문법을 해당 장에서만 알아보겠다는 엄격한 기준이 아니라 어떤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살펴보겠다는 기준 정도로 생각하자.
각 장은 다음과 같다.
1. 숫자: 정수와 부동소수점을 다루고, 숫자와 문자열을 변환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2. 문자열: 문자열을 단순한 텍스트가 아니라 반복할 수 있는 시퀀스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3. 리스트와 튜플: 리스트와 튜플을 만들고, 수정하고, 내부에서 내용을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4. 딕셔너리와 세트: 딕셔너리를 만들고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딕셔너리와 관련 있는 세트를 살펴본다.
5. 파일: 파일을 읽고 쓰는 내용을 살펴본다.
6. 함수: 함수를 작성하는 기본 방법부터 함수의 중첩과 스코프 규칙까지 살펴본다.
7. 함수형 프로그래밍: 리스트 내포, 세트 내포, 딕셔너리 내포를 활용해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살펴본다.
8. 모듈과 패키지: 모듈을 만드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9. 객체: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상속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10.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 클래스에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적용하는 방법, 제너레이터 함수를 작성하는 방법, 제너레이터 내포를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