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_6
저자 서문 _10
이 책의 사용법 _12
사람 제1문답 _15
성경 제2~3문답 _19
하나님 제4~6문답 _27
창조 제7~12문답 _39
제7~8문답: 작정 _40
제9~10문답: 창조 _48
제11~12문답: 섭리 _55
타락 제13~19문답 _63
제13~15문답: 아담의 죄 _64
제16~17문답: 인류에게 전가되는 아담의 죄 _71
제18~19문답: 인류의 상태, 죄와 비참함 _80
구속 제20~28문답 _91
제20문답: 예정 _92
제21~22문답: 구속자 그리스도 _97
제23~26문답: 그리스도의 직분 _106
제27~28문답: 그리스도의 사역 _120
믿음 제29~38문답 _129
제29문답: 구속의 참여 _130
제30문답: 성령님의 구속 적용 _134
제31문답: 효력 있는 부르심 _128
제32문답: 부르심 받은 자들이 참여하는 은덕들 _143
제33문답: 칭의 _147
제34문답: 양자 삼음 _151
제35문답: 성화 _154
제36문답: 성도의 견인 _159
제37문답: 신자들이 죽을 때 받는 은덕들 _163
제38문답: 신자들이 부활 때 받는 은덕들 _167
사랑 제39~87문답 _171
제39~81문답: 십계명 _172
제82~84문답: 율법과 죄 그리고 보응 _304
제85~87문답: 회심(믿음과 회개 _316
소망 제88~107문답 _335
제88문답: 은혜의 외적방편 _336
제89~90문답: 말씀 _340
제91~97문답: 성례 _352
제98~107문답: 기도(주기도문 _387
웨스트민스터 소교리교육서 원문의 유사 단어 번역의 틀 _434
추천의 글
저는 오랫동안 가까이서 정두성 박사를 지켜봐 왔습니다. 그래서 그가 얼마나 성실하고 치열하게 살았는지를 잘 압니다. 그는 오래전 영국으로 건너가서 소위 맨땅에서 타국 생활을 시작했고, 현지에서 교회를 개척하여 목회했으며, 어학원을 운영하면서 많은 젊은이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그 바쁜 와중에도 공부를 계속하여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가 가장 중점적으로 연구한 분야는 교리를 교회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와 대화할 때마다 한국교회의 교리교육에 대한 그의 고민과 열정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 그가 교리공부와 영어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저는 정두성 박사의 깊은 연구와 기법이 이 책에 잘 녹아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청소년들 및 청년들은 물론이거니와 장년들, 심지어 교역자들까지 이 책으로 공부한다면 개혁주의 신학의 교리적 체계를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덤으로 영어도 잘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_황원하(대구산성교회 담임목사
최근 저자 정두성 박사는 ‘교리교육 교수 선교사’라는 별칭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선교사역은 매우 생소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우리 교회 성도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금방 이해하고 지지를 보냈습니다. 그만큼 교회 현장에서 교리를 가르치지 않는 한국교회의 이상한 현실을 목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교리는 이단들이 더 열심히 가르치는 형국입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 한국교회도 교리교육에 관심을 조금씩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로는 대세를 움직이기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런 차에 이번에 정두성 박사의 『1647 소교리』가 출간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책은 원문의 언어인 영어와 씨름합니다. 번역문이 아니라 원문을 다루는 만큼 그 원래의 뜻과 본질에 충실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해설 또한 명료하며, 매 해설마다 가장 적절한 성경구절이 하나 인용됩니다. 성경이 가장 명확한 해답이기 때문입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