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총론
01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1. 왜 문제중심학습인가?
2.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인가?
3. 문제중심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4. 특수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02 문제중심학습의 개발과 지도
1. PBL의 문제 개발은 어떻게 하는가?
2. 문제중심학습의 그림은 어떻게 개발하는가?
3. 문제중심학습은 이렇게 가르치라!
03 단원별 지도 계획
1. 단원별 주제와 PBL 문제
2. 차시별 지도계획
제2부 지도의 실제
1단원: 교통질서와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길을 건널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4(3∼4차시] 골목길에서 공놀이는 어떨까요?
[3/4(5∼6차시] 지하철에서 질서를 지켜요!
[4/4(7∼8차시] 버스 안에서는 조심해요!
2단원: 일상생활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생일잔치에서는 이런 일이 생겨요!
[2/4(3∼4차시] 놀이터에서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3/4(5∼6차시] 낯선 사람과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4/4(7∼8차시] 길 잃은 동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3단원: 학교생활과 안전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학교에 지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4(3∼4차시] 친구와는 사이좋게 지내요!
[3/4(5∼6차시]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큰일 나요!
[4/4(7∼8차시] 현장학습에서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4단원: 환경교육
1. 단원소개
2. 차시별 수업주제 및 지도목적
3. 단원 및 회기별 문제
[1/4(1∼2차시] 꽃과 나무들이 힘들어해요!
[2/4(3∼4차시] 계곡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3/4(5∼6차시] 깨끗한 공기로 바꿔요!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