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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사회환경교육론 1 (교육실천가를 위한
저자 환경부 외공저
출판사 이담BOOKS
출판일 2019-07-31
정가 18,000원
ISBN 9788926895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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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교재 활용 가이드

재1장 환경철학 · 사회학
1. 환경철학
2. 환경사회학과 환경담론
3. 환경운동과 녹색국가

제2장 생태생활
1. 생태생활

제3장 지속가능한 발전과 교육
1. 지속가능한 발전과 교육

제4장 환경교육론
1. 환경교육론
2. 사회 환경교육과 환경정책

제5장 환경교육자원
1. 환경교육자원의 이해

[실습Ⅰ] 환경교육자원 교재 · 교구 · 매체 활용
[실습Ⅱ] 환경교육자원 조사 계획
[실습Ⅲ] 환경교육자원 조사 활동
[실습Ⅳ] 환경교육자원 활용
환경문제를 풀려면 도덕적 공감능력과 생태적 감수성을 키워서 타인과 공동체 전체를 생각하며, 인간 이외의 생명이나 자연에 대해서 배려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사회가 생태계 파괴, 자원고갈, 환경오염 등을 부추기는 상황이라면 개인의 도덕적 양심에만 호소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환경문제 속에는 인간의 탐욕, 소비와 개발을 부추기는 사회구조, 착취와 확장을 중시하는 지배문화 등이 얽혀 있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동서고금의 인간과 자연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등의 기초철학, 현대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정치 · 경제 ·사회철학 및 자연 · 생명 · 과학철학 등의 응용철학에서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다.
_ 19쪽

현실에서 이런 담론들은 오늘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문제의 근본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야만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좀 더 행복하고 좋은 삶을 살아가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남에게 맡기거나 자포자기에 빠지지 않고 내가 지금 여기에서 작은 실천을 하고 그 에너지를 다른 이들과 나누어 우리의 사회구조를 마을과 국가, 그리고 지구에서 바꾸어 나갈 때 세상은 좀 더 평화롭게 바뀔 것이다.
_ 59쪽

역사적, 인류학적 연구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부족했지만 서로가 연결되어 있으며 커다란 유기적 공동체의 한 부분으로서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며 살았다. 이제 우리는 발전한 기술을 불평등과 환경파괴의 도구로 쓰는 것이 아니라 인류와 모든 생명의 자유로운 발전,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도구로 쓰는 것이 필요하다. 인류는 그런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을 갖고 있다. 경제성장과 공업발전이 지구 환경과 자원의 한계로 인해 더 이상 어렵다면 우리는 이제 새로운 사회,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그런 비전은 지금 여기에서 나의 삶과 생각을 바꾸는 데에서 실현되기 시작할 것이다.
_ 8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