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4판 서문
머리말
제1장 선로 일반
1.1 선로의 의의
1.2 선로의 구조 / 1.2.1 선로의 건설기준 / 1.2.2 궤간 / 1.2.3 궤도 / 1.2.4 시공기면 폭 / 1.2.5 궤도중심 간격 / 1.2.6 노반
1.3 차량과 하중
1.3.1 차량 구조 / 1.3.2 윤축의 형상과 치수 / 1.3.3 하중
1.4 속도와 궤도구조
1.4.1 개설 / 1.4.2 입선관리 / 1.4.3 속도와 궤도구조 / 1.4.4 속도향상을 위한 과제
1.5 차량한계와 건축한계
1.5.1 차량한계 / 1.5.2 직선에서의 건축한계 / 1.5.3 곡선에서의 건축한계
1.6 곡선에서 차륜지름 차이에 따른 윤축의 안내
1.6.1 기본적인 고려 방법 / 1.6.2 이론 식
1.7 차륜-레일간의 인터페이스
1.7.1 차륜-레일의 안내 / 1.7.2 직선 궤도에서 윤축의 횡 운동 / 1.7.3 등가 답면 기울기 / 1.7.4 마모 차륜 답변
제2장 궤도구조의 재료
2.1 레일
2.1.1 레일의 역할과 종류 / 2.1.2 레일의 단면 / 2.1.3 레일의 길이 / 2.1.4 레일에 발생하는 응력 / 2.1.5 레일강의 성질 / 2.1.6 레일의 제조법 / 2.1.7 레일의 사용과 가공
2.2 레일 용접
2.2.1 레일의 용접과 장대레일 궤도의 실현 / 2.2.2 레일 용접의 종류와 방법 / 2.2.3 레일 용접부의 품질관리
2.3 이음매
2.3.1 이음매의 역할과 종류 / 2.3.2 보통 이음매 / 2.3.3 절연(絶緣 이음매(insulated joint / 2.3.4 접착절연(接着絶緣 레일(glued insulated rail / 2.3.5 신축(伸縮 이음매(expansion joint, E. J. / 2.3.6 이음매판의 부속품
2.4 침목
2.4.1 총설 / 2.4.2 목침목{木枕木, timber (or wooden sleeper} / 2.4.3 PC
철도기술의 중요 요소는 주행 열차를 지지·안내하는 고정설비인 ‘궤도의 최적화’
철도의 여러 기술 중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주행하는 열차를 지지하고 안내하는 고정설비인 궤도를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궤도는 본래 경험적인 구조물로서 구성되어 왔으나 장대한 철도 연장과 속도향상의 필요성, 막대한 유지보수비의 상승 등으로 이에 대한 최적화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그간 국내의 궤도기술은 경험을 앞세운 전문기술로서 너무 폐쇄적이고 독선적으로 되어 있어 제3자로부터 조언을 얻기 어렵게 하고, 공학 분야에서 최근 눈부시게 발전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방해할지도 모른다는 비판이 있어왔던 것도 사실이다.
전문기술 분야로서 궤도기술에는 물론 고도화가 따르게 되며, 여기에 대하여는 다른 사람들이 알기 어렵게 되어 버리는 성질이 있다. 그러나 사회의 뛰어난 기술개발은 단순히 한두 사람의 우수한 연구자, 기술자의 능력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며, 그 사회나 집단의 전반적인 기술 수준에 의존한다.
콘크리트궤도, 고속분기기 등 국내 철도선로기술의 변화, 발전에 관한 내용 반영
우리나라는 2004년 4월에 고속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에 철도시스템이 교통수단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21세기 국가철도망의 구축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며, 향후에는 남북철도망의 구축과 동북아철도공동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적으로는 최근 철도기술이 급속하게 발달되고 있으며, 국내의 철도건설도 급변하는 철도기술을 신속하게 적용하고 융통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철도건설규칙’은 지난 2009년에 완전히 개정되면서 철도건설기준에 관하여 일반적인 사항만 규정되어 있고, 철도건설의 구체적인 세부기준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건설의 세부기준은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 고시인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고, 이 책의 개정3판은 이와 관련된 사항을 반영하였다. 그리고 콘크리트궤도, 고속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