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르르르, 빨간 동그라미를 따라
이야기는 배경이나 설정 없이 시작된다. 최소한의 묘사로 그려진 인물이 등장하고, 선명한 것은 세 개의 동그라미뿐이다. 툭 떨어져 구르는 동그라미를 따라 책장을 넘기면서 우리는 준비된 이야기 안으로 서서히 진입하게 된다. 타이틀 페이지를 지나고, 동그라미들의 명료한 형태와 색의 스펙트럼이 만들어내는 깊은 진공을 통과한 인물은 드르륵, 꽃가마의 문을 열며 가뿐하게 기지개를 켠다. 이어 이마와 두 볼에 얹힌 빨강을 돌돌 꾹꾹 뭉쳐서 머리 위에 척!
기분 좋게 이끄는 노랑을 따라 휙 점프하고, 눈앞의 길을 따라 무심히 걷기도 하고, 동그라미 자체의 맛과 질감을 만끽하기도 하면서 인물은 나아간다. 전체적인 톤을 구성하는 동양적인 요소들과 단순하고 과감한 그래픽적 이미지가 겹치고 섞이며 만들어내는 힘으로 인해 장면 장면이 춤추는 듯한 율동감을 품고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이 보여 주는 섬세한 연출의 정수
『꽃』은 또한 글 없이 전개되는 그림책만의 섬세한 연출의 정수를 보여 준다. 작가는 자연스럽게 배치한 앵글을 통해 독자가 책 속의 공간을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화면을 분할해 연쇄의 묘미를 연출하고, 물리적인 접지선을 이용해 차원의 전환을 시도하기도 한다. 짧은 대사와 음성 상징어들은 상황 전개에 유머를 더해 준다.
꽃가마에서 꽃상여까지, 마치 하나의 ‘막’을 연상하게 하는 구조 안에 담긴 것은 스스로의 살아있음을 각성하고, 세계와 상호작용하며 성장하고, 일하고, 놀고, 고난과 싸우고 마침내 사위어 사라지는 곡진한 순환의 서사이지만, 작가의 목소리는 결코 무겁지 않다. ‘꽃’이라는 상징 속에서 그가 가리키는 건 명징한 아름다움이다. 그것은 변화무쌍한 외부와 나 사이의 끝없는 대화에 담긴 위트와 세부를 통해 드러난다.
한 송이 두 송이 세 송이, 꽃비/가 내려옵니다
내가 누구인지 잊어도 좋겠습니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흐드러지는 동그라미들은 어쩌면 생의 본질을 쪼개고 쪼개서 남는 최소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