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1부 삼성맨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신뢰에 투자한다
발로 뛰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경험으로 내공을 쌓는다
새로운 도전은 자산이 된다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2부 미국 주재원으로 글로벌 영업을 깨우치다
영업의 기를 살려주는 조직
초보의 두려움은 당연한 것, 일단 부딪쳐라
글로벌 감각과 경쟁력을 키워준 IBM 사관학교
3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십으로 소니를 뛰어넘다
삼성 TV 일등화 전략을 유통업체와 함께 이뤄내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섬세한 파트너십
일 중독자를 가장으로 둔 가족의 생존법
4부 혁신의 아이콘인 아이폰을 이기다
호랑이 굴에서 상대를 제압하다
위기 속에서 혁신이 나온다
최초의 삼성 체험매장, 몸을 던진 협상으로 탄생하다
5부 미지의 아프리카에서 미래를 일구다
사람의 마음부터 얻는다
공평한 채용으로 ‘B-BBEE’ 1등급의 영광을 안다
시장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
내일에 투자한다
용서와 화합의 만델라 정신
6부 킬리만자로에서 얻은 인생 진리
최정상에 오르는 길은 외롭다
내려가는 길
또 다른 산을 꿈꾼다
에필로그
추천사
삼성이 글로벌 초일류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수십 년간 헌신적인 땀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우리 인생의 한 부분이 담겨 있어서다. 저자가 사원 시절부터 해외 총괄이 될 때까지, 거래선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위기를 돌파해가며 영업 현장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보았다.
『위기인가? 삼성하라!』는 수많은 난관을 헤치고 삼성전자 영업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값진 책이다. 삼성 제품이 미국 판매 매장에서 전시되지 못하고 창고에 쌓여 있을 때부터 세계 최고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 현장에서 발로 뛴 저자의 투혼을 느낄 수 있다.
윤부근 전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의 비전은 끊임없는 기술 발전을 통해 사람들의 삶이 윤택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저자는 기술적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는 영업맨이었다. 이 책은 글로벌 판매 현장에서 통신사업자나 유통사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가는 상세한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늘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삼성전자의 ‘현문현답’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영업의 경험을 잘 보여준다.
저자가 고군분투했던 미국 AT&T와의 협상 현장과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컴퓨터빌리지로 출장 가서 겪었던 판매 현장의 상황은 내 기억 속에도 또렷이 남아 있는 부분이다.
고동진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부문 대표이사
가까이서 지켜본 저자는 아프리카 정세와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과 진심으로 소통하여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당신이 있어 내가 존재한다’는 ‘우분투Ubuntu’ 정신을 실천하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로써 현지인들과 정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드높이는 민간 외교관의 역할도 톡톡히 해냈다. 이 책은 저자가 아프리카 사람들과 친밀한 유대를 쌓으며 열정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을 개척한 생생한 기록이다.
최연호 전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대사
저자는 삼성 아프리카 총괄 재임기간 동안 우분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