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_ 5
1부 국어 교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극 수업모형 _ 10
1장 자료 ? 정보 활용 역량 기르기 _ 16
2장 의사소통 역량 기르기 _ 30
3장 공동체 ? 대인관계 역량 기르기 _ 38
4장 비판적 ? 창의적 사고 역량 기르기 _ 46
5장 문화 향유 역량 기르기 _ 56
6장 자기성찰 ? 계발 역량 기르기 _ 64
2부 목적별 교육연극 프로그램 _ 72
1장 갈등 해결 활동 _ 76
2장 올바른 가치 설정 활동 _ 82
3장 다양한 매체 표현 활동 _ 88
4장 낱말의 여러 의미 익히기 활동 _ 94
5장 공감하여 듣기 활동 _ 100
6장 백금률 활동 _ 106
3부 동화를 각색한 교육연극 극본 _ 112
극본 1 거짓말쟁이 _ 116
극본 2 사탕 공주의 이름 _ 130
극본 3 가짜 산타 _ 141
극본 4 뽐내지 마 (일부 _ 153
극본 5 난 나쁜 친구야! _ 161
극본 6 빛나는 왕따 _ 173
극본 7 아기제비 번지점프 하다 (일부 _ 187
극본 8 할머니의 옷 _ 194
참고 문헌 및 논문 _ 209
교육연극을 통한 초등 핵심 역량 기르기
교육연극을 통해 학교 현장은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 습득, 공동체에서의 관계 맺기 등을 위한 현대인의 기본 역량은 물론이고, 올바른 가치를 함양하는 인성교육까지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연극의 기법은 물론이고, 교실 내 공간 구성이나 수업지도 방법도 자세하게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은 아동극본 속 상황을 바탕으로 국어 교과 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모형과 교과 외 다양한 목적별로 교육연극을 활용하는 법을 자세하게 소개하여 현장의 교사들이 실제로 부딪히는 어려움을 돕고자 한다.
- 국어 교과 역량 강화
모든 교과의 기초가 되는 초등 국어 교육 과정에서 중시하는 여섯 가지 역량―자료?정보 활용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 문화 향유 역량 /자 기성찰?계발 역량―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주요 활동과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세부 활동 내용을 제시한다. 각각의 역량에 따라 그와 어울리는 아동극본 자료를 제시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연극 활동과 조별 활동, 표현 활동 등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다양하게 소개한다.
- 목적별 교육연극 활용 프로그램
교실 안에서의 생활 지도와 교과 수업은 별개의 것으로 나뉠 수 없다. 따라서 짧은 교육연극용 극본을 통해 1. 갈등 해결 활동, 2. 올바른 가치 설정 활동, 3. 다양한 매체 표현 활동, 4. 낱말의 여러 의미 익히기 활동, 5. 공감하며 듣기 활동, 6. 백금률 활동을 익힐 수 있는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살펴본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의 저자가 중시한 것은 연극의 놀이 기능이다.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교육연극 수업은 많은 면에서 즐거움과 배움을 선사한다. 부디 현장의 학생과 교사 모두 낯선 교수방법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를 바라며, 자연스레 즐거움과 배움의 효과를 얻길 기대한다.
‘온 책 읽기’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