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펴내며
머리말
1. 연구 과제
2. 기존의 연구
3. 분석 시각
4. 이 책의 구성
Ⅰ. 중일전쟁 이전의 화북철도와 중·일 양국의 갈등
1.화북철도의 운영
(1 화북철도의 성립과 열강 이권의 형성
(2 철도 운영의 분립
2.화북철도를 둘러싼 중·일 양국의 갈등
(1 국민당정부의 철도 관리 통일
(2 화북 분리 공작과 만철의 진출
Ⅱ. 중일전쟁 발발과 화북교통 설립
1.점령철도 접수와 운영 시스템 구축
(1 북지사무국과 점령철도 운영
1 만철의 출동과 북지사무국 설치 2 북지사무국의 가영업 개시와 운영의 일원화
(2 경영자원 확보와 수송력 회복
1 화북철도의 요원 구성과 차량 증비 2 만철 북지사무국의 시설 복구·증강과 수송 실태
2. 화북교통의 설립 과정
(1 점령철도 운영을 위한 교통회사
(2 화북교통 설립
Ⅲ. 화북교통의 수송력 증강과 수송 효율화
1.철도수송 증가와 수송력 증강 5개년계획
(1 수송 수요의 증가와 수송난 발생
(2 수송력 증강 5개년계획과 투자의 실태
2. 경영자원 조달 재편과 효율적인 철도 운영
(1 경영자원 조달 경로의 재편
1 자재 조달의 혼란과 화북교통의 대응 2 인적자원 확보와 운용의 재편
(2 수송의 효율화와 통제 확충
1 차량 수리 능력 향상과 운용 차량 증대 2 배차 능력 향상과 구내 작업 정형화
3 확대되는 전시 통제 운영: 철도에서 연선으로
Ⅳ. 아시아태평양전쟁 개전과 전시 육운 비상체제
1.화북교통과 전시 육운 비상체제 확립
(1 육운전가와 수송 동태의 변화
(2 화북교통의 전시 육운 비상체제
2.수송력 증강과 심각해지는 자원 제약
(1 육상 수송 경로 강화와 경영자원 운영의 재편
1 육상 수송 경로 강화와 자재난 2 인적자원 양성과 운용 재편
(2 수송 효율화의 한계와 수송통제 강화
1 효율적인 수송을 위한
출판사 서평
화북교통주식회사는 중일전쟁 당시 중국 화북지역을 차지한 일본이 철도망 중심의 인프라를 운영하고 구축하기 위해 1939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수송전을 전개한 화북교통은 중?국의 주요 산업 산물과 물자를 일본으로 송출하는 한편 군수물자와 민수물자 그리고 여객을 대륙 전역으로 수송했다. 중국의 철도는 일본 군부에게는 아시아에서 세력권을 확대해가는 기반이었고, 중국인들에게는 통일국가 수립과 국민경제 건설에 필요한 물적 기반이었다. 이 책은 화북교통이 화북지역에서 전개한 전시수송의 실태와 자원 동원 그리고 파탄 과정,...
화북교통주식회사는 중일전쟁 당시 중국 화북지역을 차지한 일본이 철도망 중심의 인프라를 운영하고 구축하기 위해 1939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수송전을 전개한 화북교통은 중국의 주요 산업 산물과 물자를 일본으로 송출하는 한편 군수물자와 민수물자 그리고 여객을 대륙 전역으로 수송했다. 중국의 철도는 일본 군부에게는 아시아에서 세력권을 확대해가는 기반이었고, 중국인들에게는 통일국가 수립과 국민경제 건설에 필요한 물적 기반이었다. 이 책은 화북교통이 화북지역에서 전개한 전시수송의 실태와 자원 동원 그리고 파탄 과정,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중국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방대한 자료를 동원하여 생생히 파헤치고 있다.
일본제국의 철도는 어떻게 중국 인민의 철도가 되었는가!
일본제국의 전쟁 인프라, 화북교통
화북교통주식회사는 중일전쟁을 통해 중국 화북지역을 점령한 일본이 철도를 포함한 교통 전반을 관할하기 위해 1939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단순한 회사가 아니라 일본의 아시아 침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사실상의 정부기관이었던 화북교통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철도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전개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화북교통은 화북의 주요 산업 산물과 물자를 일본으로 송출하는 한편 군수물자와 민수물자 그리고 여객을 대륙 전역으로 수송하며 일본 전시경제를 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