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길 위의 삶·5
1장 위진남북조~당나라 초기, 인도의 선이 중국에 뿌리 내리다 / 15
01 중국불교의 특징 및 선종의 위치·17
02 동아시아 선사상, 대승경전에 의거해 정립되다·21
03 중국 선사상의 흐름 및 특징·26
04 달마가 중국에 도래하기 전, 중국의 선자들·34
05 동아시아 선에 씨앗을 뿌리다 : 초조 달마·38
06 “번뇌와 보리는 하나” : 2조 혜가·48
07 “마음은 허공과 같아서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다” : 3조 승찬·53
08 “누가 그대를 해탈하지 못하도록 묶고 있는가?” : 4조 도신·58
09 “구름이 아닌 태양을 보아라” : 5조 홍인·64
10 공감능력 선사들 : 우두종의 지암과 혜명·70
11 동아시아 선종을 개척하다 : 6조 혜능·77
2장 당나라 중기, 인도선이 중국화된 선(조사선으로 승화되다 / 91
12 조사선의 개조開祖 : 마조 도일·93
13 한국선의 원류 : 서당 지장·101
14 동아시아 선종 교단의 청규를 제정하다 : 백장 회해·108
15 확고한 주체성으로 자각적인 삶을 살다 가다 : 남전 보원·118
16 마조의 재가불자 : 방거사와 황삼랑 거사·126
17 마조의 독특한 제자들 : 담장·영묵·석공 혜장·135
18 마조의 괴짜 제자들 : 등은봉·단하 천연·143
19 한 시대에 선풍을 드날린 마조의 문하 : 대주 혜해·염관 제안·반산 보적·151
20 마조의 은둔한 제자들 : 양좌주·분주 무업·대매 법상·157
21 자유 속에서 무애를 갈구하다 : 백낙천·165
22 옛 부처가 다시 오다 : 조주 고불·173
23 선의 르네상스 시대, 선사상에 매료된 문인과 유학자·183
24 당나라 시대, 대장부 여인들·191
3장 당나라 말기, 5가의 형성으로 선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다 / 205
25 천재일우에 비견되는 스승과 제자 : 황벽 희운과 배휴·207
26 위앙종 : 위산 영우·앙산 혜적·영운 지근·220
27 임제종 : 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