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고개_ 세 명의 길잡이
1부 화개동천
두 고개_ 화개장터
세 고개_ 십리벚꽃 왕의 녹차길
네 고개_ 쌍계사 불일폭포
다섯 고개_ 칠불사 지리산 옛길
여섯 고개_ 천재 문인 최치원
일곱 고개_ 신선이 된 최치원
2부 악양토지
여덟 고개_ 평사리들판
아홉 고개_ 최참판댁
열 고개_ 형제봉 산림레포츠
열한 고개_ 악양 소나무
3부 하동포구 팔십 리 길
열두 고개_ 산바람 강나루
열세 고개_ 하동읍내
열네 고개_ 바닷바람 강나루
4부 하동 다도해
열다섯 고개_ 바다 포구길
열여섯 고개_ 금오산 해달맞이
5부 산촌별천지
열일곱 고개_ 이상향 청학동길
열여덟 고개_ 백의종군길 산골풍경 1
열아홉 고개_ 백의종군길 산골풍경 2
스무고개_ 재너머 둘레길
후기
다시 여행객을 기다리며
하동은 산과 바다에 각각 국립공원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지역입니다. 게다가 아름다운 섬진강까지 있지요. 하지만 화개와 악양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어서 그밖의 여행지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책 제목 『하동여행 스무고개』에서 드러나듯 이 책에서는 지리산 권역, 섬진강 권역, 하동 다도해 권역, 내륙 산골 권역으로 나누어 하동의 자연과 역사유적 등 숨어있는 곳들까지 폭넓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지개처럼 다채로운 하동 여행지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야기 글과 사진, 그림으로 각각 안내하는 세 명의 길잡이를 만나게 됩니다. 보통의 여행서와 스토리텔링 북과는 달리 동네 주민 길잡이의 현장 안내를 받으며 여행하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길잡이는 고개마다 10여 장의 사진으로 생동감을 주면서 드론으로 촬영한 사진들은 시원한 현장감을 더해줄 것입니다. 그림 길잡이는 삽화와 스케치 지도로 하동여행에 대한 친밀감을 줍니다. 특히 캔버스 유화와 벽화, 모래조각 작품들은 상상의 세계를 더해 줍니다.
동네 주민 길잡이의 생생한 하동 여행 가이드!
하동 다도해, 내륙 산골의 숨겨진 역사와 자연의 현장을 안내합니다.
세 명의 저자는 관광해설 시나리오 형태의 자료집을 만들고 보니 하동군 13개 읍면의 수많은 역사문화유적과 관광자원들을 소개하는 여행서가 부족한 현실에, 제대로 된 책을 만들었으면 하는 하동군의 제안을 받아들여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음은 저자의 말이다.
“기와 담장을 타고 매화가 만개할 무렵 하동의 여행 관계자들을 위해 자료집을 만들어 보자는 하동군의 제안으로 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첫 번째로 하동에 살고 있으면서 하동을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하동여행과 관계되는 일들을 하는 분들은 물론이고 하동으로 귀농 귀촌하신 분들에게도 하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