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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화(中華 : 중국문화를 알면 중국이 보인다
저자 이창호
출판사 도서출판북그루
출판일 2022-01-01
정가 15,800원
ISBN 979119034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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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찬란한 중국 문화
1. 단일한 중국
2. 중국 명칭의 기원
3. 중국의 국기
4. 중국의 국가
5. 중국의 지리적 환경
6. 중국의 행정구역
7. 중국의 권역
8. 중국 남북의 문화 차이
9. 중화(中華사상


제2장 중국의 역사
1. 중국의 신화
2. 중국의 황하문명
3. 중국의 선진(先秦시대
4. 진나라
5. 한나라
6. 위진 남북조 시대
7. 수, 당, 송, 요, 금, 원나라
8. 명나라
9. 청나라
10. 근대
11. 현대

제3장 중국의 문화
1. 중국의 전통 사상
2. 중국의 사상적 조류
3. 중국의 언어
4. 중국의 성조와 소수민족 언어
5. 중국의 문자
6. 중국의 글자체
7. 중국의 의(衣생활
8. 중국의 주(住생활
9. 중국의 정원
10. 전통명절
11. 국가 명절
12. 혼례문화
13. 장례문화
14. 경극

제4장 중국의 음식
1. 중국 요리의 특징
2. 중국의 밀가루 음식
3. 중국의 4대 요리
4. 중국요리의 조리법
5. 중국의 식사법
6. 중국요리 식사 예절
7. 중국에서 먹어 봐야 할 음식
8. 중국의 술문화
9. 중국의 술 예법
10. 중국의 지역별 술 예법
11. 중국의 차문화
12. 차 음다법
13. 중국의 유명차

제5장 중국 여성과 가족제도의 변화
1. 놀라운 여성의 지위 향상
2. 중국의 여성 기업인
3. 중국의 여성 정치인
4. 가속되는 남성의 여성화
5. 심각한 독신 가구의 증가
6. 만연하는 혼전동거
7. 증가하는 이혼율
8. 증가하는 량토우훈(??婚
9. 계획생육 정책의 문제점
10. 샤오황디(小皇帝의 출현
11. 바링허우(八零后 세대

제6장 중국인의 의식
1. 유유상종 문화
2. 태자당(太子黨
3. 중국의 파벌
4. 시대를 반영하는 중국인의 이름
5. 인치가 우선되는 나라
6. 중국의 인터넷 통제
7. 중국의 부자들

제7장 중국인의 가치관
1. 관시
중국은 자타 문화대국이다. 사실 그들만의 주장이 아니라 중국이 상품화할 수 있는 원천자원으로서 문화자본이 풍부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자신들이 보유한 문화자본을 활용해서 문화상품화하는 것은 경제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자연스러운 수순이고 최선의 길이기도 하다.

중국은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국가이다. 중국에서는 공인된 56개 민족 외에도 다양한 민족이 존재한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중화민족이라는 단일민족 만들기를 하고 있지만, 문화적으로는 여전히 다양하다. 중국은 지역마다 문화가 다르고 민족마다 다르다. 게다가 동일한 민족이라 하더라도 서로 다른 지역에 분포하면 다른 문화풍속을 갖는다. 또 서로 다른 민족이지만 오랫동안 교류하면서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중국문화를 알려면 중국 각 지역, 각 소수민족의 문화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 <중화>는 중국의 지리적 특성, 중국의 전통문화, 소수민족문화, 대중문화를 한 권에 정리하여 ‘중국’이라는 실체에 대해 보다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책에서는, 중국 소수민족을 개략적으로 소개하면서,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 의식주, 혼상례, 전통명절과 축제일 그리고 공연문화와 체육대회를 소개하고, 55개 소수민족 이외의 몇 개 민족을 소개한다.

또 중국 대중문화를 단순히 현재 유행하고 있는 내용들만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문화의 정의를 살펴보고 대중문화가 가지는 특징들과 현재 대중문화가 나아가는 방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과 세계의 대중문화 현상과 중국의 대중문화 현상을 비교하면서 설명한다.

익숙하게는 중국의 문자인 한자와 중국하면 빼놓을 수 없는 차와 음식, 가깝게는 중국인들의 생활상 그리고 그들의 여러 문화유산까지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다. 극예술의 대표격으로 널리 알려진 경극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따라가다가, 오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배경 삼아 굽이쳐 흐르는 현대 문학을 통해 중국을 깊게 이해할 수 있다.